시, 등교·출근 시간 1시간 조정 요청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26일 오는 28일 예고된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의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시는 파업이 장기화돼 최소 3일 이상 지속되는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대응 계획을 수립했다
앞서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오는 27일까지 임금 및 단체협상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28일 첫차부터 전국 동시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시는 실제 파업이 발생할 경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총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우선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 혼잡 완화를 위해 평시보다 1시간 빠른 시간부터 열차를 증편 운행하고, 막차 시간도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연장한다. 하루 총 173회의 증회 운행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전 자치구에서는 총 117개 노선 625대 규모의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해 주요 거주지와 지하철역 간 접근성을 높인다.
교통 혼잡 최소화를 위한 실시간 안내도 강화된다. 120다산콜센터, 서울교통정보센터(TOPIS), 시 홈페이지 및 SNS 계정, 도로 전광판,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교통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시는 지난해 시내버스 파업 시 일부 운전기사들이 조기 복귀해 임시노선을 운영한 사례를 고려해, 올해도 업무 복귀 상황에 따라 임시 셔틀 노선을 운영할 계획이다. 셔틀버스 차량 전면에는 운행 구간 및 셔틀버스임을 명시하고, 전 구간 운행 노선은 BIT를 통해 도착 정보를 표출할 예정이다. 무임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향후 정상 운행 여부에 따라 요금 부과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파업 당시 일부 노조원이 차고지 진입로를 봉쇄하거나 운행을 방해하는 등 불법 행위가 발생했던 만큼, 올해는 차고지별로 공무원을 파견하고 경찰과 협조 체계를 마련해 유사 사례 발생 시 즉시 조치에 나선다. 시는 정당하게 조업을 시도하는 운수사와 운전기사의 영업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전국 단위의 동시 파업이 예고된 만큼, 인천·경기 등 수도권 전역의 버스 운행 중단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수도권의 시내 초·중·고등학교 및 공공기관에 등교·출근 시간을 1시간 조정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는 불법적인 조업 방해 행위에 대해 엄정 대처하는 한편, 시민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비상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라며 "파업을 예고한 시한이 아직 남아있는 만큼, 노사는 시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원만히 임금협상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이해와 양보를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버스 노조는 시와 사측의 임금 협상 태도 등을 두고 파업 의지를 거듭 밝혔다.
박점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측에 "통상 임금에 해당할 수 있는 정기 상여금 등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조합원의 권리이자 법률상 의무"라며 "전면 파업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오로지 오만한 교섭 태도로 일관한 귀 조합에게 있다. 서울시민의 발을 잡은 주체는 노동조합이 아닌 운송사업조합"이라고 했다.
시와 사측은 노조가 요구 중인 통상임금 전부 반영과 기본급 8.2%를 인상하면 시내버스 월급은 평균 513만원에서 639만원으로 약 25%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노조의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버스요금을 300원 올려야 한다며 수용 불가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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