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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선 기재부 민투심 통과…은평~관악 교통난 '숨통'

  • 사회 | 2024-12-18 11:15

서부권 도시철도 사업 본격화
사업비 4.24% 증액한 1조5783억원


서부선이 16년 만에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사진은 서부선 노선도. /서울시
서부선이 16년 만에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사진은 서부선 노선도. /서울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는 18일 '서부선 도시철도 실시협약'이 지난 12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은평~관악까지 6개 구의 교통소외지역을 연계하는 대표 경전철 노선이 탄생할 전망이다.

서부선은 도시철도 기반시설 취약지역인 서울 서북권과 서남권 지역의 대중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주요 경전철 노선으로,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15.6km를 잇는 사업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서부선이 조속하게 착공 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사업성 확보와 실시협약(안) 단계 통과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이를 위해 공사비 급등 상황을 반영한 총사업비 증액 등을 적극 검토해 사업 개선 방안을 마련해왔고, 이번 민투심에서 기본계획 특례를 반영한 첫 번째 사례가 되면서 약 16년 만에 결실을 거뒀다.

원자재, 인건비, 금리 등의 급등으로 건설업계의 민간투자 사업 추진 여건이 악화된 상황이었지만, 기재부 및 사업자 등 관계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한 결과 기본계획 특례가 반영됐다.

이에 따라 실시협약 추진 시 총사업비가 4.24%가 인상됐다. 총사업비는 기존 계획보다 642억원 증액된 1조5783억원이 된다. 민투심 통과로 사업 시행 역시 본궤도에 오르게 되면서, 시는 내년 상반기 중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준비할 예정이다. 마지막 단계인 실시 설계 승인을 거쳐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공사비 급등, PF시장 위축 등 어려운 사업여건으로 일부 건설출자자가 탈퇴했다. 이에 시는 사업시행자가 신규 건설출자자 모집에 적극 협조한다고 밝혔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부권 주민의 오랜 숙원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사업 추진에 모든 역량을 동원한 결과, 16년 만에 민투심 통과라는 결실을 거뒀다"며 "남은 후속 절차에도 신속하게 돌입해 착공 단계까지 원활하게 마칠 수 있도록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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