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검찰, 윤석열 2차 출석 통보…1차는 변호인 못 정해 불응

  • 사회 | 2024-12-16 15:54

출석하면 현직 대통령 사상 처음

검찰이 출석 요청에 불응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시 출석을 통보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에 대해
검찰이 출석 요청에 불응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시 출석을 통보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에 대해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1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대통령실

[더팩트ㅣ정채영 기자] 검찰이 출석 요청에 불응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다시 출석을 통보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서울고검장)가 16일 윤 대통령에게 2차 출석을 통보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일 위헌·위법한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국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계엄군과 경찰력을 투입해 주요 인사들을 체포하라는 지시를 내린 혐의를 받는다.

전날 특수본은 내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윤 대통령에게 출석을 통보했다. 다만 윤 대통령 측은 응하지 않았다.

특수본은 "지난 11일 윤 대통령에 대해 15일 오전 10시 출석을 통보했으나 출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측은 변호인단 구성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불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2차 요구에도 응하지 않으면 검찰은 재차 출석을 요구할지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응한다면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게 된다.

chae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