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충전기 인증제 도입… 충전서비스 새 모델 제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그동안 사업자별로 개별 운영돼 온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앞으로는 서울시가 통합관리하고 충전소 정보 제공도 업그레이드한다. 시는 시민에게 실시간 충전 정보를 3분 이내 제공하고, 고장 등 신고 창구도 통합해 이용 불편에도 빠르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서울형 급속충전기 통합관리 체계 및 인증제'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인증된 충전기는 이날부터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시는 이용자가 인증된 충전기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브랜드(BI)도 부착한다.
시에 따르면 현재 서울 시내 전기차는 8만2000대이며, 충전기는 7만2000기로 충전기당 차량 비율은 1.1대를 기록하고 있다.
그동안에는 충전소 설치와 보급에 집중해오며, 50여 개의 충전사업자가 서로 다른 운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급속충전기를 운영해왔다. 이에 따라 부정확한 정보 제공, 고장 발생 시 느린 대응, 유지관리 미흡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급속충전기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자별로 개별 운영되던 급속충전기를 시가 직접 통합관리하고, 충전소 정보 제공 절차를 간소화하는 통합체계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1차로 시 재원이 투입된 충전기 1000대를 통합하고, 향후 민간 충전기까지 통합관리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신속한 대응을 위해 올해 4월부터 시 재원이 투입된 충전기 약 1000기의 제조사별 상이했던 고장 코드를 표준화하고 기존에 최대 1시간 이상 걸렸던 충전소 정보제공 통신주기를 1분 이내로 통일했다.
또한 미흡했던 충전기의 성능 유지와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제'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충전기의 성능 강화, 고장예방과 신속 대응, 정확하고 빠른 정보 제공을 통해 전기차 이용자들이 고장 걱정 없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올해 9월부터 서울시 재원이 투입된 급속충전기 중 697기를 단계적으로 평가 중이며 우선적으로 234기를 평가, 현재까지 81기를 인증 완료했다. 시는 높은 인증 기준과 철저한 평가와 후속 점검을 통해 급속충전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이번 인증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충전기도 충전 성능 및 품질 향상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민간 충전기까지 인증할 예정이다.
인증된 충전기는 앱에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 충전소' 또는 '서울형 인증' 표시로 손쉽게 식별 가능하며, 부착된 '서울형 인증 브랜드(BI)'를 통해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에 도입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제는 단순한 충전소 관리를 넘어 전기차 충전 체계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충전기 통합관리와 인증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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