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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기사 착취·입점업체 갑질, 쿠팡은 상생해야"

  • 사회 | 2024-08-19 16:31
쿠팡이 택배기사들과 입접업체 등을 상대로 갑질 행위를 일삼고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시장 흔들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19일 나왔다. /더팩트DB
쿠팡이 택배기사들과 입접업체 등을 상대로 갑질 행위를 일삼고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시장 흔들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19일 나왔다. /더팩트DB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쿠팡이 택배기사들과 입접업체 등을 상대로 불법·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19일 나왔다.

공정한 플랫폼을 위한 사장협회, 소상공인연합회, 전국 택배노동조합,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측에 '상생'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쿠팡에 입점한 업체들은 판매 대금 정산 기간이 50~70일가량 긴 시간이 소요돼 부담이 크다"며 "사실상 쿠팡이 중소상인, 소상공인의 돈을 끌어다 기업경영에 쓰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쿠팡이 입점 업체 간 가격경쟁을 유도하고 가장 싼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가 모든 저작권, 상품리뷰 등을 독차지하는 ‘아이템위너’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쿠팡의 배송 시스템을 두고 "로켓배송, 새벽·당일배송 시스템은 결국 야간 택배 노동자가 과로로 생을 마감하는 비극을 초래한다"며 "쿠팡에 새벽 배송에 대한 사회적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배노조는 쿠팡의 배송 시스템을 두고
택배노조는 쿠팡의 배송 시스템을 두고 "로켓배송, 새벽·당일배송 시스템은 결국 야간 택배 노동자가 과로로 생을 마감하는 비극을 초래한다"며 "쿠팡에 새벽 배송에 대한 사회적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쿠팡

쿠팡의 배달앱인 쿠팡이츠가 지난 3월 무료 배달 정책을 시행하면서 배달앱 내 가격경쟁 부담을 소상공인과 배달 기사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입점 업체 관계자들은 "배달앱마다 수수료 부과율이 달라 음식 가격을 다르게 설정할 수밖에 없는데도 경쟁사와 동일하거나 유리한 가격으로 설정할 것을 요구했다"며 "이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금지하는 최혜 대우 요구"라고 주장했다.

최혜 대우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가 온라인 플랫폼 이용 사업자(입점 사업자)에게 자사 온라인 플랫폼상에서 거래하는 상품 가격 등 거래조건을 다른 유통경로 대비 동등하거나 더 유리하게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쿠팡이츠의 경우 업체가 와우 멤버십 구독 고객의 주문을 받기 위해선 최소 주문 금액과 할인 혜택 등이 다른 배달앱보다 높으면 안 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주민, 김남근,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의원들도 참석했다. 이들은 쿠팡 본사를 항의 방문하고 '쿠팡의 불법·불공정을 바로 세우고 상생 협의를 위한 10대 요구안'을 전달했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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