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동행·매력 가치 반영한 종합 ICT박람회
전시관 운영,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국제 포럼·컨퍼런스
[더팩트 | 김해인 기자] 기술 전시를 넘어 사람 중심의 가치와 철학이 담긴 첨단기술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ICT박람회가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10월 10~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1회 스마트라이프위크(SLW)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전시회와 시상식, 포럼·회의를 망라하는 종합 ICT박람회다. 지난해 각각의 행사로 진행한 스마트시티 포럼·스마트도시상 시상식·약자동행 기술박람회를 통합하고, 민간 IT 전시행사인 디지털혁신페스타와 연계한다.
올해는 행사 첫해인 만큼 시정철학인 사람 중심의 동행·매력 가치를 프로그램에 녹여 정체성을 쌓는다는 목표다. 해외 도시정부 관계자가 대거 참여해 국내 혁신기업과 교류·협력하는 글로벌 박람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그간 국내외 ICT박람회가 기술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전시의 중심을 사람에 뒀다. 참관객이 미래 도시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전시해 차별성·독창성을 확보한다.
프로그램은 크게 △전시관 운영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국제 포럼·컨퍼런스로 구성된다.
먼저 전시관은 첨단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 도시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과 국내 혁신기업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기업전시관으로 구분해 조성한다.
코엑스 1층 B2홀에 조성되는 쇼룸은 최첨단 라이프스타일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미래 도시공간을 주제별로 구현한다. 고품질 체험공간 조성을 위해 삼성전자·LG전자·현대자동차·SK그룹 등 주요 대기업이 참여한다.
3층 C홀에 마련되는 기업전시관은 약자동행기술, 모빌리티, 헬스케어·뷰티,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기술과 제품소개 공간이다. 특히 약자동행을 위한 신기술 전시에 공간의 1/3을 할애한다.
도시 관계자와 기업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트라이프위크에 방문하는 해외도시의 도시문제 해결을 돕고 국내기업의 글로벌 판로확보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는 목표다.
해외도시를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한 뒤 솔루션을 가진 국내기업을 미리 모집한다. 선정된 기업은 행사 당일 해외도시 시장을 직접 대면해 맞춤형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다양한 국제포럼과 컨퍼런스도 운영한다. 해외도시 시장이 참여하는 'Mayors 포럼'과 기술리더를 위한 '글로벌 CDO(Chief Digital Officer)포럼', '스마트도시 성과공유 컨퍼런스'를 통해 세계 스마트도시 성과를 공유한다. 또 산·학·연 합동으로 빅데이터·AI·공간정보 등 첨단기술 분야별 전문가 포럼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담론의 장을 마련한다.
제2회 서울 스마트도시상 시상식도 열린다. 시가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와 함께 약자동행 가치를 담아 도시 양극화 문제 해소와 포용적 성장을 촉진하는 미래 스마트도시 비전을 전세계에 확산한다는 취지로 2022년 9월 제정한 상이다. 국내외 도시 시장 등 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람중심·기술혁신 등 21개 분야에 대해 시상한다.
박진영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시민들이 곧 다가올 미래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기업들이 실질적인 해외판로 개척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h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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