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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에 100층 랜드마크…국제업무지구 드디어 첫삽

  • 사회 | 2024-02-05 10:00

전역 도보생활권 '콤팩트시티'에 50만㎡ 녹지
용적률 최대 1700%…개발이익 공공배분 유도


국제업무와 주거·공원 녹지를 갖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첫 삽을 뜬다. 최대 용적률 1700%, 높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자연과 보행 중심의 약 50만㎡ 녹지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한다. 용산국제업무개발지구 조감도. /서울시
국제업무와 주거·공원 녹지를 갖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첫 삽을 뜬다. 최대 용적률 1700%, 높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자연과 보행 중심의 약 50만㎡ 녹지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한다. 용산국제업무개발지구 조감도. /서울시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국제업무 기능과 주거·공원 녹지를 갖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첫 삽을 뜬다.

최대 용적률 1700%, 높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자연과 보행 중심의 약 50만㎡ 녹지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을 마련,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내년 하반기 기반시설 착공을 시작으로 2030년대 초반에는 입주를 시작한다는 목표다.

글로벌 탑5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공간 대개조'의 핵심 프로젝트다. 이를 위해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 △보행일상권 △도시·건축디자인 혁신 △정원도시 서울 등 도심복합개발을 위한 혁신전략을 한꺼번에 적용한다.

이곳은 2010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2013년 자금 부족과 국제금융위기 등으로 구역지정이 해제됐으나 이번 계획을 통해 만 10년 만에 빛을 보게 됐다. 개발이 완료되면 14만6000명의 고용 효과, 32조6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계획은 △용도와 기능이 어우러진 융복합 국제업무도시 △자연과 보행 중심의 입체보행 녹지도시 △서울형 탄소중심도시의 시작인 스마트 에코도시 △시민과 세계인의 활력이 모이는 동행감성도시 등 4대 핵심전략을 기반으로 추진한다.

먼저 업무, 주거, 여가문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을 한 건물 또는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Compact City)'를 구현한다. 주된 용도에 따라 국제업무, 업무복합, 업무지원 3개 존으로 구분한다.

국제업무지구의 실질적 성장을 견인할 국제업무존에는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중심부에서 업무복합, 업무지원존으로 갈수록 건축물이 차츰 낮아져 기존에 형성된 주변 도시와 스카이라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배치한다.

금융 및 ICT 기업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업무 건물과 함께 마이스(MICE), 호텔, 광역환승센터 등을 조성한다. 랜드마크 최상층에는 서울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전망대와 공중정원이 들어선다. 저층부에는 콘서트홀과 도서관 등을 배치해 공연과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서울아트밴드를 계획했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업무복합존에는 용산전자상가, 현대R&D센터와 연계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업무 및 기업지원시설이 입주한다. 건축물 45층에 편리한 이동을 돕고 서울 시내 파노라믹 조망을 제공하는 보행전망교를 도입한다.

업무지원존은 주거·교육·문화 등 지원시설이 들어서 국제업무지구의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된다.

국제업무와 주거·공원 녹지를 갖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첫 삽을 뜬다. 최대 용적률 1700%, 높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자연과 보행 중심의 약 50만㎡ 녹지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한다. 한강변에서 바라본 용산국제업무지구 모습. /서울시
국제업무와 주거·공원 녹지를 갖춘 용산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첫 삽을 뜬다. 최대 용적률 1700%, 높이 100층 내외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자연과 보행 중심의 약 50만㎡ 녹지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한다. 한강변에서 바라본 용산국제업무지구 모습. /서울시

아울러 지하부터 지상, 공중에 이르기까지 공간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사업 부지면적인 49만5000㎡의 100% 수준에 해당하는 녹지를 확보한다.

지상공원 등 평면 녹지뿐만 아니라 공중녹지, 순환형녹지, 선형녹지 등 수직과 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보행축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환경과 교통분야 최첨단 기술을 도입해 서울이 2050년 탄소중립도시로 거듭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탄소배출 제로 지구'로 운영한다. 자율주행셔틀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고 용산역발 공항철도를 신설해 첨단 대중교통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를 통해 용산지역 대중교통수단분담률을 현재 57%에서 70%까지 끌어올린다. 교통량은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지정을 통해 선제적 수요관리로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제로에너지건축(ZEB) 등 서울에서 건물 단위로 운영돼오던 친환경 평가인증을 지역 단위로 확장한 '서울형 LEED'를 최초 적용한다. 건물 단위 평가인증을 넘어 서울의 특성에 적합한 지역단위 도시개발 친환경·저탄소 평가인증체계다.

안정적인 사업 추진과 혁신적인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단계적으로 상향한다. 사업시행자뿐만 아니라 획지를 개발하는 민간사업자 모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1단계로 사업시행예정자인 코레일과 SH공사가 도로와 공원 등 기반시설과 부지를 조성해 민간에 공급한다. 2단계에서는 도시혁신구역을 지정하거나 토지를 분양받은 민간사업자가 창의혁신 디자인을 제안하면 최대 용적률 1700%까지 고밀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사업 공익성을 담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인 코레일과 SH공사를 사업시행예정자로 선정해 도로와 공원 등 충분한 기반시설을 조성한다. 아울러 과도한 개발이익이 사업자에게 주어지지 않고 공공에 적절히 배분되게 유도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입지와 잠재력 등 모든 면에서 가능성이 무한한 땅임에도 그간 개발 기회를 얻지 못했던 용산이 이번 계획안 확정으로 혁신개발의 신호탄을 쏘아올리게 됐다"며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 및 고밀개발의 국제 기준이 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zz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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