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기후동행카드 1월 27일 첫선…옵션 요금 도입(종합)

  • 사회 | 2023-12-19 12:20

따릉이 미포함 6만2000원
4월 광역버스, 김포골드라인 추가…10만~12만 원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 9월 11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 기자회견에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 9월 11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 기자회견에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월 6만원 대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선을 보인다.

4월부터는 인천·김포 광역버스와 김포골드라인에서 이용 가능한 10~12만 원대 요금제를 추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19일 오전 시청에서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시행 관련 브리핑을 열고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을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원 대로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다. 내년 1~5월 시범운영 후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

교통수단 이용 성향에 따라 다양한 옵션 요금제로 운영한다. 먼저 시범사업 기간 따릉이 이용 유무에 따라 6만2000원 권, 6만5000원 권 등 2종으로 나눠 출시한다. 계절 변화에 따라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000원만 추가하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지하철은 서울 구간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며,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버스는 서울 시내버스·마을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안에서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권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인천시, 김포시 등 인근 생활권 지자체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내년 4월부터 인천·김포 광역버스와 김포골드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10~12만 원대 옵션 요금제를 추가할 예정이다. 9월부터는 리버버스를 추가하며, 문화·체육시설을 포함한 옵션 요금제 도입도 검토 중이다.

'월 6만5000원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선을 보인다. /서울시
'월 6만5000원 무제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27일 첫선을 보인다. /서울시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신분당선은) 경기도 광역버스가 추가되면 함께 검토할 예정"이라며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 요금도 가급적 시범사업에 포함하려고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카드처럼 찍고 승하차하면 되는데, 버스는 하차할 때 반드시 태그해야 한다"며 "따릉이는 '티머니GO' 앱에서 사용 가능하며, 만료일 전에 사용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당초 새해 첫날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더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내년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시는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코레일 의견을 받아들이기로 최종 결정했다.

내년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 판매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 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 및 편의점에서 에서 현금 3000원에 판매하며,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충전하는 방식이다.

시는 시범기간 안에 신용카드로 모바일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하고, 내년 7월 본 사업에는 후불 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 탑재를 검토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윤 실장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고 서민들의 교통 요금을 절약해줄 수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