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고용부, '중대재해 사고백서' 발간…반면교사 핵심 사례 담아

  • 사회 | 2023-11-07 13:24

사고 발생한 전반적인 상황 상세히 분석

주요 중대재해 가운데 동종·유사 기업이 참고할만한 핵심 사례 10건이 담긴 사례집이 나왔다. 사진은 고용노동부 전경. /더팩트 DB
주요 중대재해 가운데 동종·유사 기업이 참고할만한 핵심 사례 10건이 담긴 사례집이 나왔다. 사진은 고용노동부 전경. /더팩트 DB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주요 중대재해 가운데 동종·유사 기업이 참고할 만한 핵심 사례 10건이 담긴 사례집이 나왔다.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사고백서: 2023 아직 위험은 끝나지 않았다'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책에는 재해원인 뿐 아니라 기업의 작업환경, 조직문화, 안전보건관리체계 등 사고가 발생한 전반적 상황이 상세히 분석·수록돼 있다. 안전보건관련 분야 예방을 위한 활용자료로는 최초의 시도다.

고용부는 백서를 제작함에 있어 각 사례별로 사고 예방을 위한 전문가 제언, 국내외 유사사례 등을 수록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관심과 의지를 가져야 하는 경영책임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백서 집필은 전문 작가가 직접 참여했고, 각계 전문계로 구성된 편찬위원회가 내용을 감수해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국민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되 사실관계의 엄밀성을 유지했다.

또 백서 마지막 부분에는 2022년 중대재해 사망사고 611건의 사고 개요, 각 사고별 예방대책을 일람표 형태로 수록해 사고 사례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전면 공개했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이번 백서는 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에 실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한 끝에 나온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재해예방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공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백서는 고용부 누리집과 전자책 플랫폼에서도 무료로 볼 수 있다. 이달 중에는 일반서점에서도 판매할 예정이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