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기후리더십그룹 운영위원회의…'기후동행카드' 공언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서 신규 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 홍보
[더팩트 | 김해인 기자] 북미 출장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이 14년 만에 UN 기후 도시협의체에 참석해 기후동행카드를 비롯한 기후정책을 소개했다.
오세훈 시장은 19일 오전 9시 30분(현지시간) UN기후정상회의와 연계해 뉴욕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C40에 동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대표로 참석했다.
C40는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전 세계 대도시 시장들이 참여하는 도시 간 협의체다. 이번 회의에서는 서울을 비롯해 런던·파리·밀라노 등 9개 도시 시장이 만나 기후위기로부터 도시를 보호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시는 2005~2020년 온실가스 배출을 13%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 시장은 선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정책을 추진한 사례를 소개했다.
시는 1998년부터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를 실시, 수거한 음식물쓰레기를 100% 재활용해 연간 45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이제는 많은 세계 도시가 서울의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및 재활용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또 전기·수도 에너지 절약,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등 일상 속 온실가스 저감을 실천하는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에코마일리지'를 소개했다. 에너지 절약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을 견인하는 인센티브 제도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최근 야심차게 내놓은 기후동행카드도 소개했다.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으로 내년 도입 예정이다.
오 시장은 20일 오후 뉴욕 UN본부 경제사회이사회실에서 열린 '2023 UN기후정상회의' 신뢰세션(Credibility Matters)에 참석해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위기로부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UN은 참석 희망 도시의 탄소중립 이행계획과 실행방안, 기후약자를 위한 정책 등을 평가·검토해 서울을 포함해 런던, 파리, 뭄바이 등 4개의 C40 도시만을 이번 기후정상회의에 초청했다.
또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 일대에서 새 도시브랜드 '서울 마이 소울'을 활용해 서울을 홍보했다. 브로드웨이 티켓 판매장소로 유명한 타임스퀘어 '빨간 계단(Father Duffy Squre)'에서 서울 홍보관을 운영하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서울브랜드 타투스티커, 홍보물, 픽토그램을 활용한 모자·티셔츠 등 굿즈 전시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현지인, 관광객들의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냈다. 세계적인 K팝 스타이자 시 홍보대사인 뉴진스 포토월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 시장은 맨해튼 전역을 돌며 '서울 마이 소울'을 홍보하는 자전거 원정대를 직접 탑승하는 등 서울브랜드를 직접 알렸다.
hi@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