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5월 시범사업…버스·지하철·따릉이까지
"광역버스는 요금차 때문에 어려워"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월 6만5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한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1일 오전 11시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탄소중립, 약자와의 동행, 그리고 모든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통합체계를 만들겠다"며 기후동행카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기후동행카드 가격은 6만5000원이며, 구매 뒤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내년 1~5월 시범운영 후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은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며,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또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 이용이 불가능하다.
버스는 서울 시내버스·마을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안에서도 이용할 수 없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광역버스는 경기는 2800원, 서울은 3000원이라 10번 사용하면 금액이 꽉 찬다"며 "독일의 도이칠란드 티켓도 광역자치단체 간 이동하는 운송 수단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향후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경기 등 수도권과 제도 연계를 논의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다른 지자체와 연계가 절실하다. 수도권은 교통에 관해 한묶음이 될 수밖에 없는 운명 공동체"라며 "뜻이 있다면 언제든지 함께 논의할 기간은 충분하다.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참여해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주일 동안 받은 피드백은 부정적이지 않았다. 실무자 선에서 논의해보자는 분위기였다"며 "인천시와 경기도가 적극 호응해 시범사업도 함께 시작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윤 실장은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인천시와 경기도에 재정부담을 요구하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시에서 효과를 검증하고 수도권 확산까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등 편리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다시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끌어 올릴 정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를 차지함에 따라 이를 줄이려면 대중교통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시민 약 50만 명이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 할인 혜택을 받게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 승용차 이용이 연간 1만3000대 가량 감소해 3만2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이번 정책이 정부가 내년 도입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인 'K-패스'와 충돌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를 두고 오 시장은 "시민 입장에서 이용패턴을 비춰봤을 때 어느 제도가 더 경제적 이익을 보장할 건지가 판단기준이 될 것 같다"며 "정책간 선의의 경쟁이 이뤄지며 무엇이 시민들께 편익을 제공할 것이냐로 판가름날 건데, 수도권에서는 기후동행카드가 더 유용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K-패스는 여타 지방도 묶기 때문에 효용이 구분될 것"이라며 "섣부른 예측이지만 그렇게 두 가지가 양립할 수 있지 않겠나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지난달 시내버스 기본요금을 300원 인상했다. 이에 이번 정책에 들어가는 예산이면 요금인상이 불필요하지 않았냐는 의견도 나온다.
윤 실장은 "단순한 할인보다는 (기후동행카드가) 더 많은 부가적인 정책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요금 인상에 따른) 수익의 10% 정도는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게 맞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hi@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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