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서울 새 브랜드 'Seoul, my soul' 'Seoul for you' 결선투표

  • 사회 | 2023-02-03 10:09

선호도조사 결과 1·2위 차지
해외는 'Seoul, my soul', 국내는 'Seoul for you' 1위


서울시의 새 브랜드 최종후보가 'Seoul, my soul', 'Seoul for you' 2개로 좁혀졌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의 새 브랜드 최종후보가 'Seoul, my soul', 'Seoul for you' 2개로 좁혀졌다. /서울시 제공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의 새 브랜드 최종후보가 'Seoul, my soul', 'Seoul for you' 2개로 좁혀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지난달 1월 31일까지 슬로건 선호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1위는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이, 2위는 '서울 포 유(Seoul for you)'가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투표에는 내외국인 39만7721명이 참가했다. 이 중 'Seoul, my soul'은 14만8466표로 득표율 37.3%를 기록했고, 'Seoul for you'는 13만8825표(34.9%)를 얻었다. 또다른 후보인 '어메이징 서울(Amazing Seoul)'과 '메이크 잇 해픈, 서울(Make it happen, Seoul)'은 각각 7만395표(17.7%), 4만35표(10.1%)를 획득했다.

특히 내국인과 외국인이 뽑은 1위가 달랐다. 국내에서는 'Seoul for you'가 38% 득표율로 32.2%의 'Seoul, my soul'을 제친 반면 해외에서는 'Seoul, my soul'이 44.2%, 'Seoul for you'는 29.5%였다.

시는 1, 2위 득표율 차이가 2.4%p로 근소하게 나타났고, 국내와 해외의 선호 슬로건이 다른 만큼 추가적인 의견수렴 절차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달 중순쯤 최종 결선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Seoul, my soul'은 서울과 소울의 발음이 동일한 점에서 착안했으며, 서울은 나의 영혼, 얼 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인간적인 따뜻함과 자유로운 열정이 가득한, 내 영혼을 채울 수 있는 도시 서울을 상징한다.

'Seoul for you'는 약자와의 동행으로 대표되는 시정 철학을 담은 슬로건이다.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이 준비된 서울' 이라는 뜻으로 교육, 경제, 문화 등 대한민국의 수도로서의 서울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준다는 의미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최종 결선투표에서도 직접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뽑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