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한동훈 "이재명, 대선 이겼으면 사건 뭉갰을 건가"

  • 사회 | 2023-01-31 16:53

"주말에만 검찰 출석? 보기 드물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를 '대선 패배 대가'로 규정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를 '대선 패배 대가'로 규정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 사건을 뭉갰을 거란 말처럼 들린다"고 비판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를 '대선 패배 대가'로 규정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 사건을 뭉갰을 거란 말처럼 들린다"고 받아쳤다.

한 장관은 3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표를 더 받는다고 있는 죄가 없어지면 그건 민주주의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가 검찰 수사를 두고 '정치검찰' '검찰의 신작 소설'이라고 비판한 것을 두고는 "그런 애매한 말을 할 것이 아니라 증거와 팩트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형사사법 절차에서 남는 것은 그것뿐"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 대표가 일정을 이유로 주말에만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는 "보기 드문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보기 드문 일인 건 분명한데 검찰이 알아서 수사를 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채널A 사건에 대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에는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는데 특별검사가 아니라 특별법원을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민주당에서 이렇게 무리하게 하면 국민들은 민주당이 저를 음해하려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담당했던 검사들을 좌천시켰다는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의 주장에는 "인사 과정에서 본인 희망을 반영했다고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통상적인 정기 인사에 따라 근속 연수가 된 검사를 인사하는 것은 당연하다. 김의겸 대변인이 거짓말 저렇게 하고 다니는 것은 뉴스도 아니지 않나"라고 언급했다.

비동의 간음죄 도입 논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 장관은 "논쟁적인 영역인 것은 분명하다. 제시카법 도입 등 성범죄에 대해 엄격히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 문제의 경우 입법할 경우 동의 여부에 대한 입증 책임이 검사가 아닌 피고인에게 전환될 것"이라며 "그렇게 될 경우 억울한 사람이 죄 없이 처벌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원에서도 그런 이유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알고 있다"며 "완전한 정답이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 판단으로는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