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IMR

‘김건희 논문 증인’ 여야 공방…교육장관 공백 우려도

  • 사회 | 2022-09-21 14:55

21일 국회 교육위 전체회의…일반 증인 채택은 23일로 미뤄

교육부 장관 공석이 45일째를 맞는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일반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펼쳤다. 사진은 유기홍(오른쪽) 국회 교육위위원회 위원장과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교육부 장관 공석이 45일째를 맞는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일반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펼쳤다. 사진은 유기홍(오른쪽) 국회 교육위위원회 위원장과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안정호 기자] 교육부 장관 공석이 45일째를 맞는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김건희 여사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펼쳤다.

국회 교육위는 2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총 66개 기관의 216명의 기관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등 일반 증인 채택 과정에서 여야 간 설전이 오갔다.

교육위 야당 간사인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국민들이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과 허위이력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앞서 14개 교수단체가 검증한 결과 (김 여사의 논문이) 표절이라고 결론 낸 상황에서 이런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 강단에 서게 된 것은 명백한 특혜"라고 꼬집었다.

이에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야당 간사가 마치 김건희 여사 논문 부정을 말하면서 교육위의 핵심 쟁점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증인이 없는 국감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시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국내 대학의 기본 연구 능력이 김 여사의 논문으로 부정당한 것인데 이 문제를 교육위에서 다루지 않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일반 증인이 없는 국감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선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교육위는 오는 23일 전체회의에서 일반 증인 채택을 다시 논의한다.

유 위원장은 장기화되는 교육부 장관 공석 사태를 놓고는 "국감 기간 내 (장관) 인사청문회를 하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도 있다"면서 "정부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여야 모두 장관 없는 국감은 진행할 수 없다고 대통령실에 전해야 한다"면서 "이번 주 안에 장관을 지명하면 청문회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고 장관 임명 후에 국감을 할 수 있는 일정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에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제가 파악한 바로는 대통령실에서 적임자를 찾기 위해 논의해왔고 지금도 최선을 다해 조속히 지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vividoc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