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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종 이상반응 AI가 확인…서울시 '백신 케어콜'
서울시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자에 대한 신속한 모니터링과 자치구의 효율적인 업무 경감을 위해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백신 케어콜)'를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자에 대한 신속한 모니터링과 자치구의 효율적인 업무 경감을 위해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백신 케어콜)'를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서울시 제공

시·SKT 업무협약 체결…보건소 전화상담 업무 경감

[더팩트|이진하 기자]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백신 케어콜)'를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6일 밝혔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SKT의 AI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이상반응 신고 내용이 민감하거나 중한 증상으로 보이는 경우는 담당자가 직접 전화한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발신전용으로 자치구별로 010-4700-9XXX 국번의 번호가 부여돼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경우 자치구 담당자 번호를 안내해 준다.

이번 서비스를 위해 시는 SKT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 전화안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26일 체결했다. 12월 1일부터 자치구별 시스템 계정을 등록, 사용자 교육 실시 후 운영에 들어간다. 비용은 전액 SKT가 부담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기존 담당자가 전화상담 모니터링 하던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동시에 이상반응자에 대한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h31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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