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반기 전자상거래 피해 2988건 분석 결과 발표
[더팩트|이진하 기자] 상반기 온라인 쇼핑 피해신고 분석 결과 의류와 한 때 수급이 불안정했던 마스크 등의 신고가 크게 줄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지난 1~6월 접수된 소비자 피해상담 2988건을 분석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접수건 중 875건(29.3%)은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환불·배상처리(2억513만 원)하도록 했다. 440건(14.7%)는 판매자가 계약이행 및 교환·처리하도록 조치했다.
피해 품목을 보면 신고는 전체적으로 줄었으나 여전히 의류관련이 28.6%(855건)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은 '문화·키덜트·레저용품'(24.9%)이 차지했다.
증감추세를 살펴보면 마스크·손소독제 등 '건강용품·의료기기' 피해 접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1582건에서 올해 55건으로 크게 줄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초기 수급 어려움 때문에 배송지연과 판매 거부 등이 많았으나 공급이 원활해지고 가격도 안정화되면서 피해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이밖에 재택근무 확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 등으로 의류 및 신발·가방·잡화 등의 소비가 줄면서 피해신고도 감소했다.
반면 '문화·키덜트·레저용품' 피해는 전년도 상반기 161건에서 올해 746건으로 약 4.6배 늘었다. 이는 사전예약 형태로 진행되는 피규어와 애니메이션 등 취미·문화 관련 상품의 배송지연, 상품하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피해유형은 계약취소·반품·환급이 1589건(53.2%)로 가장 많았고, 제품불량·하자 384건(12.9%), 배송지연 368건(12.3%), 운영 중단·폐쇄·연락불가 232건(7.8%), 계약 변경·불이행 202건(6.8%) 순이었다.
피해 쇼핑몰 유형은 인터넷 쇼핑몰이 2182건(71.2%)으로 가장 많았고 오픈마켓 493건(16.5%), SNS 174건(5.8%), 인터넷 서비스 75건(2.5%), 해외구매 36건(1.2%)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 상담 및 구제 전담기관이며, 24시간 홈페이지에서 피해상담 및 신고 접수가 가능하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다"며 "피해를 예방하는 동시에 피해가 발생한 건에 대해선 빠르고 체계적인 피해구제로 소비자들의 안전한 온라인 쇼핑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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