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고령층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보류'…"효능 입증 불충분"
정부가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기로 했다. /뉴시스
정부가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기로 했다. /뉴시스

요양병원·시설 인원 중 65세 미만 우선으로…1분기 75.7만명 접종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기로 했다.

아직 고령층에 대한 효능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은 15일 오후 코로나19 예방접종 브리핑에서 "추진단은 우선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 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할 것"이라며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추가 임상정보를 확인한 뒤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접종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허가를 내주면서 대상을 65세 이상을 포함한 18세 이상으로 하되 사용상 주의사항에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기재사항을 추가하는 조건을 달았다.

정 단장은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백신 효능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입증이 부족하고, 식약처 품목허가 시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사용 상 주의사항에 기재하도록 했다"며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령층에 대한 백신 효능 논란은 국민과 의료인의 백신 수용성을 떨어뜨려 접종률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고 보류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예방접종 백신 분야 전문가자문단회의를 개최를 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에서도 논의가 됐다"며 "두 회의 모두에서 65세 이상 접종하는 것과 또 65세 이상 접종을 조금 더 근거 자료가 확인될 때까지 접종을 기다리자고 하는 의견이 제시됐고, 찬반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최종적으로 예방접종전문위원회 회의는 15명 위원 중 13명이 참석했다. 이 가운데 10명 가량이 고령층 접종은 좀 더 근거를 확인한 뒤 해야한다는 방안에 동의했다.

정부가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기로 했다. 사진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 제공
정부가 65세 이상 국민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기로 했다. 사진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 제공

추가 임상정보 확인 시기는 3월 말로 예상된다. 이 시기 관련해 정 단장은 "미국에서 지금 진행되는 임상시험에 상당수 65세 이상의 고령층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임상시험 결과 (제출)에 대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 전에는 이달 26일부터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중 만 65세 미만 약 27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이뤄진다.

이어 3월에는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35만여 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인 7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코백스를 통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은 도입 즉시 중앙 및 권역예방접종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코로나19 의료진, 감염병전담병원 등 약 5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접종한다.

이에 따라 1분기에는 모두 75만7000여 명이 백신을 맞게 된다.

정 단장은 "1호 접종자는 현재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2월 26일부터 순차적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아마 요양병원 종사자가 1호 접종 대상자가 될 것으로 본다"며 "아직은 접종계획을 지자체별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1분기 접종계획이 일부 수정되면서 11월 집단면역 형성이라는 목표 달성에 지장이 없는지에 대해서는 "2, 3월 접종계획을 일부 조정한 것이 11월 집단면역 형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판단한다"며 "이 부분은 접종의 순서가 일부 변경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