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로·자전거도로 분리해 '보행자 중심' 공간 마련
[더팩트|이진하 기자] 낙후되고 어두웠던 한강 여의나루부터 동작역 구간이 '걷기 편한 녹색 길'로 탈바꿈한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8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낙후된 한강대교 남단의 수변공간을 재생하는 '한강변 보행 네트워크' 조성 공사 계획을 발표했다.
'공원 속 녹색길' '커뮤니티 나들길' '수변 정원길' 등 테마에 따라 나눠진 6구간의 보행로와 연결 거점으로 활용될 휴식·놀이·조망 등 여가시설 9개소를 만든다.
보행로의 제1구간 테마는 '공원 속 녹색길'로 여의도 한강공원의 여의나루역부터 원효대교까지 구간이다. 이곳은 콘크리트 대신 돌, 흙 등 자연 소재를 활용해 경관과 생태계 회복, 보행로·자전거도로 사이 띠녹지를 조성해 보행 안전성을 높인다.
제2구간은 샛강 합류부 근처로 이 구간의 테마는 '샛강 식물원 길'이다.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샛강 합류부로 이어지는 넓은 길은 기존의 보행로와 벚나무를 유지해 길 중앙에 벚나무를 추가로 심어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벚꽃둔덕길'을 만든다.
제3구간은 좁았던 구간 폭을 넓히고 노량대교 시작부 그늘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한강철교 주변 '강으로 열린 빠른 길'을 테마로 한다. 제4구간은 '노량 다리 밑길'로 오랜 기간 방치돼 어둡고 낡은 노량대교 하부 공간을 밝은 분위기에 계단쉼터로 새롭게 탄생한다.
흑석 나들목에 원형으로 된 '커뮤니티 나들길'을 만든 제5구간과 반포천 합류부에서 동작역까지 이어지는 '수변 정원길'이 제6구간으로 조성된다.
시는 올 12월까지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산책을 비롯해 자전거를 이용하기 위해 한강을 찾는 시민들이 많지만 좁은 보행로와 어둡고 낙후한 시설로 불편했던 이 공간을 대대적으로 개선하려고 한다"며 "한강공원이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공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