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다은 변호사 '복잡한 법 말고, 진짜 성범죄 사건'출간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성범죄 사건 관계자들은 특성상 주로 익명이 보장되는 인터넷 법률 상담에 의존하지만 전문성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기란 쉽지않다. 법률과 형사 절차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누구에게나 이해하기 힘든 분야이기도 하다.
'복잡한 법 말고, 진짜 성범죄 사건'(지혜와지식 펴냄)은 실제 성범죄 사례 68가지를 소개하며 사실관계부터 사건의 진행과정, 결과까지 정리했다. 합의를 하는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부터 어떤 증거로 혐의없음 처분을 받을 수 있었는지, 실형 선고를 받는 경우는 무엇인지 등을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 성범죄 사건에 관련된 사람 누구나 마치 인터넷 검색으로 정보를 찾는 것처럼 14개 목차로 사건을 구분했다. 복잡하고 심오한 법리는 최대한 줄이고 사건 당사자들이 실제로 궁금해 하는 질문이나 사건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들을 담았다.
저자 채다은 변호사(법률사무소 월인)는 "성범죄 사건 특성상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은 대부분 익명성을 요구하다 보니 잘못된 정보도 거르지 못한다"며 "형사 전문 변호사로서 다양한 성범죄 사건을 맡아온 만큼 법 말조 정말 사건에 중 점을 둔 책을 발간하게 됐다"고 전했다.
채 변호사는 제4회 변호사시험을 합격해 법률사무소 월인의 대표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과 이사를 겸임 중이며 △대법원 국선변호인 △한국외국어대학교 성평등센터 자문변호사 △언론중재위원회 조정·중재 자문 변호사 △SNS인권위원회 공익법률지원변호사 등을 지냈다.
ilraoh@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