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사회
"새해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백종원 레시피만 따르세요'
경자년 새해가 밝은 가운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오른쪽)이 지난 2017년 KBS '아침뉴스타임8'에 출연해 떡국 레시피를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경자년 새해가 밝은 가운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오른쪽)이 지난 2017년 KBS '아침뉴스타임8'에 출연해 떡국 레시피를 공개하고 있다. /유튜브 캡쳐

액젓이 백종원표 '꿀팁'…"만둣국으로 응용하세요"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하얀 쥐의 해' 경자년 새해가 밝으면서 신년 전통 음식 중 하나인 떡국에 대한 관심이 높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떡꾹 맛있게 끓이는 법'은 다름 아닌 액젓으로 알려졌다.

백종원은 과거 한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만의 '떡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을 공개했다.

떡국에 필요한 재료는 1인분 기준으로 떡국용 떡 밥그릇 1공기 분량과 불고기감 소고기, 다진마늘, 파로 간단하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나 굴로 육수를 우려도 된다.

고기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넣고 볶아 고소함을 살린 뒤, 고기 핏기가 가시면 물을 밥그릇 기준 한 공기 붓는다.

간은 국간장 2스푼을 넣어 국물을 바짝 졸이는 것이 포인트다. 이때 떡을 넣은 밥공기 횟수보다 두 배 가량 더 많은 양을 부으면 안성맞춤이다.

물을 더 넣고 끓이다 떡과 마늘을 한 스푼을 넣는데, 여기서 백종원만의 '꿀팁'이 등장한다. 마무리 간에 들어가는 액젓이다.

이외에도 백종원은 달걀 지단을 예쁘게 올리는 비법도 선사했다. 달걀을 풀 때 물 소량을 넣고 풀면 모양이 예쁘게 잡힌다. 달걀 지단을 올린 후 취향헤 따라 김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려주면 맛과 함께 보는 즐거움도 배가 된다.

백종원의 떡국 레시피를 응용하면 떡만두국도 어렵지 않다. 떡국처럼 떡국용 떡과 달걀, 대파, 당근, 호박, 양파 등 야채를 기호에 맞게 준비한 다음 만두만 넣으면 된다. 단, 만둣국 육수는 멸치다시마로 우리는 게 좋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만두를 먼저 넣고 익힌 후 떡을 넣는다. 준비해둔 채소와 대파, 다진마늘을 넣은 후 국간장과 진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풀고 취향에 따라 후춧가루와 참기름을 넣으면 '백종원표 떡만두국'도 완성이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