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박대웅 기자] '살충제 계란 번호 직접 알아보는 방법은?'
살충제 계란 번호를 직접 알아보는 방법이 살충제 계란 파동과 함께 크게 주목 받고 있다. 살충제 계란 번호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하 평가원)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평가원이 제공하는 등급계란정보서비스에서 계란 껍데기 표시사항을 입력하면 생산자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실제로 살충제 계란 파동에 불안을 느낀 많은 시민들은 평가원 홈페이지를 찾았고, 한때 몰려드는 접속자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 이는 계란의 생산지와 생산 농가 등을 알아낸 뒤 살충제를 사용한 농가의 계란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오전 5시 기준으로 전수조사 대상인 1239개 산란계 농가 중 876개 농가에 대한 검사를 완료했다. 이 중 31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날까지 6개였던 부적합 판정 농가수와 비교하면 대폭 증가한 수치다.
정부 조사 결과 천안에서 생산된 홈플러스의 신선 대란 제품에서 살충제인 비펜트린이 기준치의 두 배 이상 검출됐고, 전남 나주에서 생산된 부자 특란 제품의 비페트린은 기준치의 20배를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피프로닐이 검출된 경기 남양주에서 생산된 계란의 시중 유통 추정량은 최소 16만개다. 철원과 양주, 광주 농장에서 평소 하루 1만5000~3만개씩 생산했다. 천안 농장은 이들 농장과 비교해 규모가 5~6배 크다. 여기에 전수조사가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살충제 달걀 규모는 최소 수십만개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콘텐츠팀 bdu@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