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12세기부터 시작!
베네치아 카니발은 매년 사순절 전날까지 10여 일 동안 열리는 축제로 이탈리아 최대 축제이자 세계 10대 축제에 속한다.
베네치아 카니발은 전 세계 가톨릭 국가들을 중심으로 성대하게 펼쳐지는 그리스도교 축제다. 부활절을 기준으로 축제 시작일이 매년 바뀌며, 보통 1월 말에서 2월 사이에 시작해 사순절 전날에 끝난다.
베네치아 카니발은 매년 약 300만 명의 방문객과 함께하는 대규모 축제다. 화려한 가면과 옷을 차려 입고 베니치아 곳곳을 누비며 광장을 가득 메운 진풍경들은 베니치아 카니발 자체를 상징한다.
베네치아 카니발 기간에는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베네치아 전역에서 가면축제, 가장행렬, 연극 공연, 불꽃 축제 등이 열린다.
베네치아 카니발은 12세기에 시작됐다.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는 1162년 아킬레이아와 분란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벌어진 축제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한다.
15세기 중반부터 16세기 후반까지 카니발은 베네치아의 젊은 귀족들로 구성된 단체가 주도했다. 이런 청년 단체를 콤파니에 델라 카차라 불렀는데, 이들은 양말 색깔로 소속과 신분을 구분했다. 당시 이런 단체는 모두 23개나 있었고 이들이 카니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후 18세기에는 오스트리아가 세운 롬바르도베네토 왕국이 베네치아를 지배하게 되면서 1798년 카니발은 불법 행위로 간주됐고, 특히 가면 착용이 엄격하게 금지됐다. 간신히 명맥이 이어지나 했으나 1930년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권에 의해 금지되기도 했다.
이후 오랜 시간이 흐른 1979년이 돼서야 비로소 베네치아 카니발은 재개될 수 있었다. 베니치아 시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이탈리아 정부는 베네치아의 역사와 문화를 복원하기로 결정했고, 노력의 핵심과제를 전통 축제의 부활로 꼽았다. 이때부터 카니발 위원회가 조직돼 축제를 이끌어나가기 시작하며서 베네치아 카니발은 이탈리아 최대 축제로 발전했다.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에 대해 알게된 누리꾼들은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와 긴 역사가 있었네"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이탈리아 가보고 싶다"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없어졌을 때도 있었구나"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이탈리아 시민들의 노력의 결실이구나" "베네치아 카니발 역사, 멋지다! 이탈리아 가보고 싶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더팩트 | 서민지 인턴기자 sseoul@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