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줄어드는 추세 속에 지역 방송프로그램의 '역주행'
김정연 정범균 2MC의 따뜻한 진행, '진솔한 대화' 공감대
[더팩트ㅣ강일홍 기자] 전주KBS의 '우리집 금송아지'가 시청률 12.6%를 돌파하며 또 한 번 자체 최고를 경신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금) 방송된 전주 KBS '우리집 금송아지' 15회 남원시 운봉읍 편 시청률이 12.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방송된 14회 전주 한옥마을 편(8.2%)보다 무려 4% 이상 상승한 수치다. 지금껏 자체 최고 시청률을 보인 7회 부안군 줄포면 편(10.1%)보다도 2% 더 많다.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TV 프로그램의 인기는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잠재적 시청자층이 대폭 증가했지만 유튜브와 OTT로 급속히 관심이 쏠리면서다.
이런 상황에서 보여준 지역 방송프로그램 전주KBS '우리집 금송아지'(유한주 프로듀서 기획)의 역주행은 이례적이다.
'우리집 금송아지'는 가수 김정연과 개그맨 정범균이 전라북도 시골마을을 돌아다니며 어르신들의 집에 숨겨진 금송아지(옛 물건들)을 찾아내 사연을 듣고 가치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회차 '최고의 금송아지'로 선정된 어르신에게 순금 1돈의 금송아지 모형을 선물한다.
두 MC의 따뜻한 진행과 이에 자연스럽게 마음을 터놓은 어르신들의 진솔한 대화는 어느 방송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남다른 케미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또한 무거운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각 분야 전문위원의 활약 또한 이 방송에서 시선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프로그램 제목처럼 '우리 집 금송아지'는 마을 어르신들이 저마다 갖고 있는 옛 물건들을 부르는 말이다. 평범한 시골집의 '금송아지'는 옛 초등학교 졸업장이나 일기장처럼 지극히 개인적인 보물이거나 시골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생활용품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질반질하게 묻은 손때에서 느껴지는 시골 어르신들의 젊은 시절과 그 속에 담긴 희로애락은 평범한 물건들을 '금송아지'로 변모시키는 프로그램의 진짜 주인공이다.
국민안내양 김정연과 개그맨 정범균의 따뜻한 진행과 어르신들의 진솔함이 담긴 <우리집 금송아지>는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40분 KBS 1TV에서 방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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