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데뷔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신인 아이돌 그룹들이 있다. 지난해 설엔 연습생이었지만 올해는 꿈을 이룬 뒤 맞는 첫 설 연휴라 좀 더 특별하다. <더팩트>는 설을 맞아 지난해 12월 12일 개최한 '2020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위클리, 크래비티, 엔하이픈 3팀과 올해 활약이 기대되는 시크릿넘버의 설 이야기를 들어 봤다.<편집자 주>
엔하이픈 7명 멤버가 전하는 설 이모저모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엔하이픈은 데뷔한 지 약 3개월 됐다. 지난해 11월 30일 데뷔 앨범 'BORDER : DAY ONE(보더 : 데이 원)'을 발표하며 첫발을 뗐지만 실질적인 시작은 그 전인 6월이다. 엠넷 서바이벌 '아이랜드'를 통해 7명의 멤버가 구성됐고 이를 통해 확보한 글로벌 팬덤은 엔하이픈의 가장 큰 무기다. 데뷔 앨범이 하루 만에 30만 장 넘게 팔린 것만 봐도 이들의 저력을 알 수 있다.
특히 엔하이픈은 확장성 면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 정식 데뷔 전 이미 틱톡,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V LIVE 등 5대 SNS에서 각각 팔로워 및 구독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 가입자 수는 지난 2월 9일 기준으로 338만여 명이다. 지난 6일, 7일엔 첫 팬미팅을 성황리에 마쳤다. 2021년 더 높이 뛰어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은 엔하이픈 7명 멤버 일문일답>
- 작년엔 연습생, 올해는 데뷔 후 맞는 설이다. 느낌이 좀 다를 것 같다
정원 : 아직까지는 크게 달라진 점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데뷔를 준비할 때는 단지 휴일로 생각했지만, 데뷔 후에는 숙소 생활을 하다 보니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희승 : ENHYPEN으로 데뷔해서 맞는 첫 번째 설입니다. 데뷔했을 때, 가족들이 자랑스러워하셔서 더 기뻤는데, 이번 설에는 가족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려고 합니다.
제이 : 준비생 시절에는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휴일 정도로 느꼈는데, 데뷔 후에는 오랜만에 가족을 볼 수 있는 소중한 날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제이크 : 준비생 때는 꿈을 생각하면서 매순간 열심히 연습했는데, 지금은 많은 것이 바뀐 것 같습니다. 준비생 때는 특별한 것 없이 연휴를 보냈는데, 데뷔 후에는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습니다.
성훈 : 준비생일 때는 연습도 하고 가족들과도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금은 가족들과 보내는 연휴가 굉장히 소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우 : 엄청 크게 달라졌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저희에게 엔진(ENGENE. 팬덤명)이라는 특별한 존재가 생겼기 때문에, ENGENE 분들이 좋은 시간 보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니키 : 작년에는 연습하는 데 더 집중했는데, 데뷔를 하고 난 뒤에는 멤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좋습니다.
- 지금까지 살면서 설 연휴에 소소하지만 특별했던 순간이나 기억
정원 : 할아버지 산소에 다녀온 뒤, 가족들과 항상 곰탕집에서 맛있게 식사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희승 : 할머니 댁에 가면 갈비를 맛있게 해 주셨는데, 너무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이 : 한 번은 산소에 갔을 때, 산에서 뱀을 봐 어머니와 크게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성묘를 가야 하는 날이 되면 그 때 생각이 많이 납니다.
제이크 : 연휴는 항상 가족들과 보냈는데요. 지금 생각해 보면 특별할 것 없는 소소한 일상이었지만 그 순간순간이 특별했던 기억인 것 같습니다.
성훈 : 명절 때마다 할머니 댁에 갔는데, 할머니께서 해 주신 갈비찜을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선우 : 설 연휴가 되면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요리하는 게 재밌었습니다. 그 때 먹었던 튀김이 맛있었습니다.
니키 : 작년 설에 연습을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데뷔의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던 순간이라 기억에 남습니다.
- 올해 설에 무엇을 하는지와 여건 상 할 수는 없지만 하고 싶은 것
전체 답변(설날 계획) : 휴식을 취할 예정이다.
정원 : 현재는 이동을 자제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상황이 좋아진다면 가족들과 여행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희승 : 저 역시 상황이 좋아진다면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싶습니다.
제이 : 저도 가족들과 함께 여행을 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제이크 : 가족들과 함께 낚시하러 가고 싶습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낚시하러 자주 갔었는데, 너무 즐거운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성훈 : 할머니 댁에 가서, 할머니께서 해 주시는 맛있는 음식을 가족들과 함께 먹고, 할머니께 선물도 드리고 싶습니다.
선우 : 가족들과 좋은 식당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설날을 즐겁게 보내고, 야경이 아름다운 곳에서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니키 : 일본에 있는 가족들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 설을 맞아 지난 활동을 돌아보고 올해의 포부와 계획
정원 : 데뷔 후 첫 활동을 마친 뒤 되돌아보니 서투른 면을 보였던 때가 있습니다. 또한, 상황이 좋지 않아 ENGENE 분들을 직접 만날 수가 없었다는 것이 가장 아쉬웠는데요. 2월 6-7일에 진행했던 팬미팅을 통해 느낀 점이 많습니다. ENGENE 분들이 저희에게 전달해 주신 감정들을 기억하고, 팬분들을 위해 올해도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희승 : 1년 사이에 많은 것이 바뀌었는데요. 시간을 거듭할수록 더 많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멋진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올해도 노력하겠습니다.
제이 : 처음이었기 때문에 서툴고 어려웠던 부분도 있었는데요, 지난 활동들을 더 꼼꼼하게 체크해 올해에는 더 완성도 높은 활동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이크 : 올해에는 ENGENE 분들을 직접 만나 뵙고 싶습니다. ENGENE 분들이 깜짝 놀랄 만큼 실력과 퍼포먼스를 열심히 갈고닦겠습니다. 전보다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성훈 : 올해에도 ENGENE과 ENHYPEN 멤버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들을 많이 쌓고 싶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노력해서 ENGENE 분들께 항상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선우 : 작년에는 저에게도, 그리고 ENHYPEN에게도 믿을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는데요. 올해에도 늘 해 왔던 것처럼 노력하고,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니키 : 지난 활동 때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 팬들에게 설 인사
정원 : ENGENE 여러분! 2021년 설이 되었는데요. 건강이 최우선인 거 아시죠? 다들 연휴에 푹 쉬면서 좋은 시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설에도 ENGENE분들과의 소통은 계속되니까요, 연휴에도 저희와 함께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희승 : ENGENE 여러분,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풍성한 설 보내세요!
제이 : ENGENE 여러분! 설에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가족들과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저희 ENHYPEN도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제이크 : ENGENE 여러분! 지난 2020년은, ENGENE분들을 만나서 저에게는 잊을 수 없는, 정말 소중한 해였습니다. 2021년에도 ENGENE분들과 함께 발견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드릴 테니까요, 지금처럼 많이 응원해 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성훈 : ENGENE 여러분~ 떡국 많이 드시고, 새해에도 항상 ENHYPEN과 함께 행복한 추억 만들어 가요^^ 항상 건강하세요!
선우 : ENGENE 여러분~ 올해 설날에는 ENHYPEN과 즐겁게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세요!
니키 : ENGENE 여러분,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