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항소심 재판 진행, 사법 리스크 향방 주목

[더팩트|우지수 기자] 카카오가 그룹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축소했다. 그룹 두뇌의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실행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업계에서는 이번 개편을 두고 김범수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사법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영향력을 조금씩 확대하기 위함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CA협의체는 지난 23일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기존 '4개 위원회, 2개 총괄, 1개 단' 체제를 '3개 실, 4개 담당' 구조로 변경했다. 이번 개편으로 CA협의체 소속 인력은 기존 150명 수준에서 50명 안팎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CA협의체는 지난 2024년 계열사 '문어발 확장'과 경영진 도덕성 해이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한 그룹 내 독립 기구다. 당시 김 창업자는 SK그룹의 수펙스추구협의회 등을 벤치마킹해 그룹 차원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을 지원하는 조직을 구축하고자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출범 취지와 달리 강력한 권한을 바탕으로 계열사 경영 개입이 크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신설된 3개 실은 그룹의 핵심 전략인 투자, 재무, 인사를 총괄한다. 그룹투자전략실은 김도영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대표가, 그룹재무전략실은 신종환 카카오 CFO가 이끈다. 기존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던 위원회 조직은 담당제로 전환해 실행력을 높였다. 권대열(ESG), 이나리(PR), 이연재(PA), 정종욱(준법경영) 위원장은 직함이 '담당'으로 변경됐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눈에 띄는 점은 황태선 CA협의체 총괄대표의 역할 변화다. 황 대표는 이번 개편에서 신설된 그룹인사전략실장을 맡게 됐다. 황 실장은 김 창업자가 구속된 지난 2024년 CA협의체 총괄대표에 오르며 그룹 내 핵심 역할을 수행해 왔다. 카카오 내부에서는 김 창업자 부재 중에 황 실장 중심의 독자적인 체제가 구축됐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개편으로 CA협의체 조직 규모와 역할이 줄어들면서 황 실장의 권한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5일 카카오 미래전략담당으로 복귀한 이진수 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의 행보도 눈길을 끈다. 이 담당은 김 창업자와 NHN 시절부터 함께한 최측근 인사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황태선 실장의 역할 변화와 '김범수 키즈'인 이진수 담당의 복귀가 맞물리면서 김 창업자 중심 체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전략 기능의 무게중심이 CA협의체에서 본사나 미래전략 조직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고 내다봤다.
이번 조직 슬림화는 김 창업자의 사법 리스크 해소와 맞물려 있다. 김 창업자는 SM엔터테인먼트 시세 조종 혐의로 구속기소 됐으나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고 검찰은 이에 대해 항소했다. 업계는 사법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간접 통제 방식이었던 CA협의체의 기능을 줄이고 오너가 챙길 수 있는 구조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분석한다.
김 창업자가 최근 2년여 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점 또한 이러한 관측에 힘을 싣는다. 김 창업자는 지난 15일 경기도 용인 카카오 AI캠퍼스에서 진행된 신입 개발자 교육 현장을 예고 없이 방문했다. 사법 리스크 관련 일정을 제외하고 그가 임직원 앞에 선 것은 약 2년 1개월 만이며 1심 무죄 판결 이후 첫 공개 행보다. 다만 카카오 측은 "신입사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캐주얼한 자리일 뿐 경영 복귀를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업계는 오는 3월 시작되는 항소심 재판 결과가 김 창업자의 경영 복귀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고등법원은 오는 3월 20일 김 창업자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차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한다. 김 창업자가 2심에서도 무죄를 입증하고 경영 전면에 나설 수 있을지, 혹은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장기화될지 주목된다.
index@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