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현대카드, AI 적용한 '연간명세서 2025' 공개
마이데이터·PLCC 포인트 비교 기능 확대

현대카드가 개인별 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연간명세서 2025'를 공개했다. /현대카드
현대카드가 개인별 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연간명세서 2025'를 공개했다. /현대카드

[더팩트ㅣ김정산 기자] 현대카드는 연간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소비 정보를 제공하는 '연간명세서 2025'를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간명세서에는 자체 개발한 AI 에이전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사전에 설계된 업무 흐름에 따라 분석과 생성 작업을 수행한다. 1260만 회원의 결제 데이터 분석과 개인별 메시지 생성, 결과 검수 전반에 AI 에이전트를 활용했다.

'소비 루틴' 항목에서는 특정 시간대나 결제 조합이 반복되는 소비 흐름을 도출해 연간 소비 기록으로 정리한다. 회원의 소비 데이터를 항목별로 분류해 반복적인 지출 구조와 이용 패턴을 제시한다.

'소비 성향 분석'에서는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회원의 소비 특성을 유형화했다. 회원의 결제 내역을 바탕으로 식생활, 여가, 쇼핑 등 주요 소비 영역을 구분하고, 해당 성향을 설명하는 개인별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회원은 자신의 소비 데이터를 동일 연령대 또는 연간 결제 규모가 유사한 다른 현대카드 회원과 비교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이용에 동의한 경우 현대카드 이용 내역 외에 타 카드사 결제 기록과 신용점수 변동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PLCC 카드 보유 회원을 대상으로 한 포인트 비교 항목도 확대했다. 연간 평균 적립 포인트 비교 대상은 기존 7종에서 14종으로 늘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연간명세서는 단순한 데이터 나열을 넘어, 현대카드 회원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진화했다"고 말했다.

kimsam11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