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젠슨 황, HD현대와 협력 강조…"디지털 트윈 완벽 구현" 극찬
CES 2026 기조연설서 지멘스 CEO와 대담
선박·조선소 가상 구현 사례로 HD현대 언급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니션 호텔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 기조연설에서 롤란트 부시 지멘스 CEO와의 대담을 통해 HD현대의 선박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니션 호텔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 기조연설에서 롤란트 부시 지멘스 CEO와의 대담을 통해 HD현대의 선박 디지털 트윈 기술을 "엄청난 사례"라고 소개했다. /서예원 기자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HD현대와의 협력을 강조하며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기술을 지멘스와의 협력 우수 사례로 꼽았다.

황 CEO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니션 호텔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 기조연설에서 롤란트 부시 지멘스 CEO와의 대담을 통해 HD현대와의 선박 디지털 트윈 기술을 "엄청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 공간에 현실과 동일한 물리 법칙을 적용해 '쌍둥이'를 만들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 조건을 도출한 뒤 이를 현실에 반영하는 기술이다. 실제 환경에서 비용과 위험 부담이 큰 실험을 가상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부시 CEO는 엔비디아와 지멘스의 협력 사례를 설명하며 대표 사례로 HD현대를 꼽았다. 그는 "HD현대는 대형 선박을 건조하고 조선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지멘스의 산업용 설계·제조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황 CEO는 "지금 보이는 것은 선박 전체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결과"라며 "선박의 볼트와 너트 하나까지 모두 반영돼 있다. 엄청나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실제 선박 크기를 그대로 옮긴 CAD(캐드) 기반 디지털 트윈으로, 단순 설계를 넘어 컴퓨팅과 전자시스템까지 하나로 통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가상의 바다 환경에서 실제 운항까지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로 확장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부시 CEO는 "이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HD현대는 지멘스의 산업용 설계·제조 소프트웨어, 엔비디아의 GPU(그래픽처리장치) 연산 기술과 실사 수준의 가상 환경을 구현하는 옴니버스를 결합해 선박과 조선소를 하나의 가상 공간으로 통합하고 있다. 선체 구조는 물론 전자·전기 시스템, 배선, 공정, 작업자 동선까지 반영돼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의 디지털 복제가 구현됐다는 설명이다.

황 CEO의 HD현대 언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024년 3월 미국에서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GTC 2024에서도 HD현대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삼호의 LNG운반선 3D 모델 렌더링을 활용해 발표를 진행했다. 당시 HD현대와 엔비디아는 174K LNG운반선의 제원, 형상, 색상, 로고 등을 실측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이를 옴니버스 플랫폼에 구현해 방대한 선박 및 조선소 형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가시화하는 데 성공했다.

HD현대는 선박 설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자동화 생산 체계'를 통해 공정 간 데이터 단절로 인한 비효율을 줄이고 생산성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HD현대 관계자는 "스마트 조선소 구축과 디지털 트윈 기술은 디지털·AI 조선으로 전환하는 데 필수"라며 "엔비디아와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조선 기술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hya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