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신한라이프, 한국형 톤틴 구조 연금보험 출시
장수 연동 연금 수령 구조 적용 신상품 선봬

신한라이프가 '신한톤틴연금보험'을 출시했다. /신한라이프
신한라이프가 '신한톤틴연금보험'을 출시했다. /신한라이프

[더팩트ㅣ김정산 기자] 신한라이프는 '신한톤틴연금보험'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생애주기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달라지는 구조를 적용한 상품이다.

톤틴연금 구조를 적용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후 소득 보장 수요를 충족했다. 톤틴연금이란 사망하거나 계약을 해지한 가입자의 적립금을 생존자에게 재분배하는 방식으로 연금 재원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금 개시 이전 사망 또는 해지 시 보험료를 돌려받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로 국내에서는 상품화가 제한돼 왔다. 그러나 연금 개시 전 사망 시 납입 보험료 또는 계약자 적립액의 일정 비율 가운데 더 큰 금액을 지급하면서 보완 장치를 마련했다.

'사망·해지 일부지급형'은 연금 개시 전 해약환급금과 사망지급금을 일반형보다 낮게 설정하는 대신, 해당 재원을 연금 개시 시점 적립액에 반영해 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구조를 적용했다.

연금 개시 전 보험 기간이 20년 이상인 계약을 연금 개시일까지 유지할 경우, 기간에 따라 기존에 납입한 기본보험료의 최대 35%를 연금 개시 보너스로 제공한다. 공시이율 연복리 방식과 보너스 구조를 함께 적용한 것이다.

가입 가능 연령은 15세부터 55세까지다. 연금 개시 연령은 30세에서 95세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다. 최소 거치 기간은 5년이며, 보험료는 월납 30만원 이상으로 납입 기간은 10년 이상 선택할 수 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국내 제도와 소비자 보호 기준에 맞춰 안정적인 노후 소득 마련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국내 연금시장 활성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imsam11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