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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J중공업, 미 해군 군수지원함 MRO 첫 계약…마스가 프로젝트 참여
건화물·탄약 운반선 USNS 아멜리아 에어하트함 중간 정비

HJ중공업은 15일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NAVSUP)와 해상수송사령부(MSC) 소속 4만톤급 건화물·탄약 운반선 'USNS 아멜리아 에어하트(USNS Amelia Earhart)'함 중간 정비(Mid-Term Availability) 계약을 체결했다.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전경. /HJ중공업
HJ중공업은 15일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NAVSUP)와 해상수송사령부(MSC) 소속 4만톤급 건화물·탄약 운반선 'USNS 아멜리아 에어하트(USNS Amelia Earhart)'함 중간 정비(Mid-Term Availability) 계약을 체결했다.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전경. /HJ중공업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HJ중공업이 미국 해군 군수지원함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첫 계약을 체결했다.

HJ중공업은 15일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NAVSUP)와 해상수송사령부(MSC) 소속 4만톤급 건화물·탄약 운반선 'USNS 아멜리아 에어하트(USNS Amelia Earhart)'함 중간 정비(Mid-Term Availability)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RO 사업은 함정 운용 준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유지·보수·정비와 개선 작업이다. 해당 함정은 미 항공모함과 전투함 등의 주력 함정에 최대 6000톤 탄약·식량·화물과 2400톤 연료를 보급하는 군수지원함이다.

지난 2008년 취역한 이후 미 해군의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해 왔으며, 길이 210m, 너비 32m의 제원으로 20노트(37km/h)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함명은 미국의 인권 운동가이자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대서양 횡단비행에 성공한 아멜리아 에어하트의 이름을 땄다.

HJ중공업은 계약 체결 이후 내년 1월부터 부산 영도조선소 안벽에서 본격적인 정비 작업에 착수한 뒤 선체·주요 시스템 점검과 수리, 부품 교체, 도장 작업 등 정비를 마치고 내년 3월 말쯤 본 함정을 미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HJ중공업은 미 해군 MRO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MRO는 함정의 생애주기에 걸쳐 다양한 고부가가치 유지·보수·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미 해군 함정 MRO는 까다로운 규정과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돼 진입장벽이 높지만 수익성도 높다.

한미 조선산업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와 함께 미국 국방부 지역 기반 지속 지원 프레임워크(RSF) 정책 도입으로 인도·태평양 지역 동맹국 방산 협력 기조가 확산하면서 국내 방산업계의 기대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HJ중공업은 특수선 건조와 정비 분야에서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해외 MRO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MRO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주한 미 해군사령관, 미 해군 보급체계사령부 현장실사단, 미 상무부 부차관보 등이 잇달아 부산 영도조선소를 찾았다.

유상철 HJ중공업 대표는 "회사의 정비 역량과 기술력, 계약 이행 능력 등 MRO 사업 핵심 경쟁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라며 "50여년간 함정 전문 방위산업체로서 쌓아온 기술력과 인프라를 토대로 미 해군이 요청한 납기와 품질을 충족시켜 신뢰를 쌓겠다"라고 말했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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