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70% '공정위 강제조사권' 동의
89.1% "개인정보 유출사태 심각" 우려

[더팩트 | 손원태 기자] 쿠팡에서 3370만 개에 이르는 대규모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나온 것과 관련, 10명 중 7명 가까이가 '공정거래위원회의 강제조사권'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제보팀장 의뢰로 지난 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5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공정위의 강제조사권을 부여해야 한다' 의견에 대해 응답자의 68.4%가 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대 의견은 21.7%로, 찬반 사이 격차는 46.7%포인트(p)로 나왔다.
PC환경에서만 가능했던 쿠팡의 까다로운 회원 탈퇴 절차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4.0%가 '의도적으로 탈퇴를 어렵게 만든 것 같다'고 공감을 표했다. '보안·안전을 위한 정당한 절차'라는 의견과 '복잡하긴 하지만 의도적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응답자는 각각 14.5%, 10.3%로 조사됐다.
쿠팡은 기존 회원 탈퇴 절차에서 '쿠팡 접속-본인 확인-PC 버전으로 이동-본인 확인-이용 내역 확인-주관식 설문' 등 6가지 방식을 뒀다. 이후 쿠팡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로부터 시정 조치를 받았고, 회원 탈퇴 과정 시 'PC 버전으로 이동'과 '주관식 설문'을 빼 4단계로 축소했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 발표 전 쿠팡의 주요 임원들이 주식을 매각한 것과 관련, 응답자의 81.7%가 '의혹 해소를 위해 정부·수사기관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에 공감했다.
미국법인인 쿠팡InC.가 규제를 우회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주장에는 응답자의 74.1%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89.1%는 쿠팡의 대규모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심각하다'고 느꼈고, 그중 77.6%는 '매우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은 8.1%에 그쳤다.
한편 이번 조사는 무선(100%)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전체 응답률은 3.4%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이다.
tellm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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