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우지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AI 융합 OTT 글로벌 진출 확산 지원' 성과공유회를 열고 글로벌 FAST 시장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OTT와 FAST 서비스의 해외 진출 성과를 공유하고 경쟁력 강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OTT 의존도를 줄이고 K-FAST 플랫폼 기반 해외 진출을 위해 지난 4월 '글로벌 K-FAST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참여 기업과 기관은 출범 당시 22개에서 현재 68개로 늘었다.
FAST란 스마트TV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로 월평균 전 세계 1억40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추경 80억원을 투입해 선정한 6개 컨소시엄은 드라마와 예능, 푸드 등 다양한 장르의 K-채널 20개를 AI 더빙으로 구축했다. 이 콘텐츠는 삼성 TV 플러스와 LG 채널을 통해 11월부터 22개국 시청자에게 순차적으로 송출되고 있다. 총 1200여편 1400여시간 분량의 콘텐츠가 영어와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로 더빙돼 제공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해 사업 성과 공유와 함께 글로벌 FAST 시장 공략 전략 토론이 진행됐다.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와 허훈 수퍼톤 CTO, 정인준 모티브 인텔리전스 이사 등 전문가들이 시장 변화와 오디오 AI 기술, 광고 생태계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OTT 산업 진흥 유공자 13명에 대한 장관 표창 수여식도 열렸다.
김성철 얼라이언스 의장은 "국내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는 글로벌 OTT 종속이 심화해 구조적 붕괴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FAST와 AI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해 기업들의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AI 더빙 특화 채널 구축은 K-콘텐츠가 K-FAST 플랫폼을 통해 직접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새로운 통로"라며 "국내 플랫폼과 AI 더빙,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ndex@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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