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박지웅 기자] 금융감독원이 주요 증권사를 대상으로 해외투자 영업 실태 점검을 진행하는 가운데, 해외 파생상품 등 고위험 투자상품에 대한 투자자 보호 강화를 재차 주문했다.
금감원은 9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요 증권사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와 준법감시인을 대상으로 '고위험 해외투자 상품 투자자 보호 간담회'를 열고 해외투자 상품 판매 과정에서의 내부통제 및 리스크 관리 강화를 강조했다.
금감원은 간담회에서 "수익성보다 투자자 보호가 우선되는 영업 문화 정착이 필요하다"며, 해외 고위험 상품의 특성과 위험이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을 상품 출시 단계부터 충분히 분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상품 설계·심사 과정에서의 사전적 내부통제 장치를 강화하고, 판매 과정에서는 환율 변동성, 해외 자본시장의 특성 등 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위험요인을 명확하고 충분히 안내할 것을 요청했다.
또 해외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레버리지 투자 등 특정 상품으로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 리스크 관리와 성과보상(KPI) 체계를 재점검하도록 했다.
아울러 해외 주식·파생상품 관련 과도한 이벤트나 광고가 과당매매(회전매매)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며 자제를 당부했다.
이에 금융투자협회는 해외 파생상품 교육제도 시행을 앞두고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금융상품 광고 심사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증권사 현장점검을 통해 해외투자 관련 투자자 보호 관리체계가 미흡한 증권사는 즉시 개선토록 지도할 것"이라며 "내부통제 정비와 판매 관행 개선을 지속 추진해 투자자 보호 중심의 영업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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