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韓日상의, 회장단 회의 개최…최태원 등 경제인 22명 참석
AI 협력·저출산 공동 대응·문화 교류 확대 등 '경제연대' 논의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의 회장(사진),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 등 한일 경제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연대'를 논의하는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가 8일 오전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박헌우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의 회장(사진),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 등 한일 경제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연대'를 논의하는 한일상의 회장단 회의가 8일 오전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렸다. /박헌우 기자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한일 경제인들이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해 한자리에 모여 공통 당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제연대'를 논의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8일 오전 제주 신라호텔에서 일본상공회의소와 함께 제14회 한일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 측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양재생 부산상의 회장, 박윤경 대구상의 회장, 박주봉 인천상의 회장, 한상원 광주상의 회장, 정태희 대전상의 회장, 이윤철 울산상의 회장, 양문석 제주상의 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 부회장 등 기업인 16명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고바야시 켄 일본상의 회장(미쓰비시상사 상담역), 우에노 다카시 요코하마상의 회장(우에노트랜스테크 회장), 가와사키 히로야 고베상의 회장(고베제강 수석고문), 후지사키 사부로스케 센다이상의 회장(후지사키 회장), 구라하시 준조 아오모리상의 회장(구라하시건설 회장), 기타자와 도시후미 도쿄해상일동화재보험 상담역 등 6명이 참석했다.

한일상의는 공동 성명을 통해 한국과 일본이 마주한 공통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공동 성명에는 인공지능(AI)·반도체·에너지 등 미래 산업 협력, 저출산·고령화 공동 대응, 문화 교류 확대 등이 담겼다.

먼저 AI·반도체·에너지 등 미래 산업이 양국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분야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바탕으로 양국은 안정적 투자 환경과 공급망을 공동으로 구축하고, 자유롭고 열린 국제 경제 질서 유지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저출산·인구 감소가 공동으로 직면한 중대한 과제라는 점에서 해결책 모색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정부가 관련 협의에 착수한 만큼 민간 부문도 정책·연구 경험 공유 등 실질적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한일 경제계는 직항 노선 확대로 상호 방문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양국 상의는 이러한 흐름을 바탕으로 경제·관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기반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계기 마련된 특별 대담에서는 양국 협력의 틀을 경제연대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비전을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산업·통상 구조 재편 속에서 한일 양국이 기존 방식만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양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룰 테이커에서 룰 세터로의 전환'을 제안하며, 한일 경제연대를 통해 양국이 공동 시장으로서 외연을 확대해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화되는 글로벌 경쟁 속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AI·반도체 분야에서는 피지컬 AI 협력과 공동 멀티모달 AI 플랫폼 구축 등 양국의 상호 강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협력 필요성이 제안됐다. 또한, 스타트업 분야에서는 단일 국가의 한계를 넘어 한일 공동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윤철민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올해 회장단 회의는 양국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으로 협력 분위기가 확산된 가운데 지난 60년 성과를 돌아본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대한상의는 한일 경제연대 강화를 위해 일본상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