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한화오션 공동개발 가능성도

[더팩트 | 문은혜 기자] 2년 간 표류해온 7조8000억원 규모의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자 선정 방식이 오는 18일 열리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방위사업기획관리 분과위원회를 열고 KDDX 사업자 선정 방식을 논의했다.
수의계약, 경쟁입찰, 공동개발 등을 놓고 논의가 진행된 가운데 분과위는 논의 결과를 포함한 KDDX 사업 추진 방식안을 오는 18일 예정된 방위산업추진위원회(방추위)에 상정하기로 했다.
KDDX 사업은 7조80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6000톤급 미니 이지스함 6척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선도함 건조 △후속함 건조 순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개념설계는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이, 기본설계는 HD현대중공업이 담당했다.
문제는 상세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을 두고 벌어졌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선도함 건조를 놓고 과열 경쟁을 벌이면서 사업이 지연된 것.
HD현대중공업은 기본설계를 맡아 진행한 만큼 상세설계도 수의계약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화오션은 경쟁입찰을 주장한다. 경쟁입찰에 들어가면 보안감점을 적용받고 있는 HD현대중공업이 불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상세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을 두고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고소·고발이 이어지면서 KDDX 사업은 지난 2023년 12월 기본설계 완료 이후 2년 동안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정 방식에 대한 결정권이 방추위로 넘어감에 따라 오는 18일 열리는 방추위 결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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