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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시멘트 내수 34년만 최악…출하량 전년比 16.5% 급감
협회 "1990년으로 회귀한 사상 최악의 위기"
내년 수요 올해보다 적은 3600만톤 전망


한국시멘트협회는 올해 시멘트 내수 출하량이 전년 대비 16.5% 하락한 3650만톤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시멘트협회
한국시멘트협회는 올해 시멘트 내수 출하량이 전년 대비 16.5% 하락한 3650만톤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시멘트협회

[더팩트 | 공미나 기자] 극심한 건설경기 침체 속에 건설부문 필수 기초자재인 시멘트업계도 34년 만에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건설경기 부양 등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불황의 늪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표시멘트, 쌍용C&E,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한라시멘트, 성신양회 등 국내주요 시멘트업체를 회원으로 하는 한국시멘트협회는 2025년 시멘트 내수 출하량이 전년 대비 16.5%(721만톤) 급감한 3650만톤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11일 발표했다.

3650만톤은 국내 시멘트업계가 34년 전인 지난 1991년 기록한 3711만톤 다음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시멘트 업계 내수 출하량은 1997년 사상 최대 실적인 6175만톤을 기록하고, 이듬해 IMF 외환위기로 4461만톤으로 급락한 바 있다. 이후 2017년 5671만톤까지 회복했으나 불과 8년 만인 올해 무려 2000여만톤이 급감했다.

협회 관계자는 "1990년대 초반은 업계 생산능력이 4210만톤이었고, 국가 정책상 수도권 외곽에 조성하는 신도시 건설사업의 영향으로 시멘트 내수가 급증하는 시기"라며 "현재는 생산능력이 6100만톤까지 늘어났지만 내수는 급락하고 있어 지금의 가동률을 감안한다면 단순 수치 비교 이상의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멘트 내수 급감의 주요 원인으로는 주요 선행지표인 건설수주가 급격히 감소(18.9%↓)한데다 동행지표인 건축착공, 건설기성마저 전년 동기(1~7월) 대비 각각 12.8%, 18.1% 감소한데 기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가 주도의 SOC사업 예산도 최근 몇 년 동안 하락세를 이어오고 있다.

협회는 내년 시멘트 수요가 3600만톤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시멘트협회
협회는 내년 시멘트 수요가 3600만톤까지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시멘트협회

협회는 수요 반등 요인이 없다면 내년 시멘트 수요도 올해보다 다소 하락한 3600만톤(전년 대비 1.4%↓, 50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에도 건설착공 부진의 지속으로 건설현장 가동이 줄고, 건설업계의 만성적인 자금문제, 건설 공사비의 폭증 등으로 인해 시멘트 수요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협회는 향후 5년간(2026~2030) 주택공급을 확대하겠다는 정부의 적극적인 건설산업 부양의지로 인해 정책의 발표와 건설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 SOC 사업예산(27.5조원) 적시집행 기조가 반영돼 감소폭을 완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수요 부진에 더해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도입에 따른 물류비 상승과 강화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의무도 업계 상황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한시적으로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적용하면서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운반비가 약 40% 인상됐다. 이로 인해 업계는 3년간 약 1200억원을 추가 부담해야 했고, 화주의 운임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또 정부가 최근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3~61%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가 발표하며 환경 규제가 강화됐다.

협회 관계자는 "갈수록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는 시멘트 수요 급감에 시멘트산업의 장기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추가적인 규제안도 계속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도 국내 시멘트 업계는 최악의 경영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mnm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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