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무인함정 시장 공략 박차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한화가 미국 인공지능(AI) 자율운항 설루션 기업 해벅AI와 손잡고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한화는 해벅AI와 해양무인체계 자율운항 및 원격 운용 기술에 대한 전략적 협력을 앞두고 양사 간 기술 교류 자리를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폴 르윈 해벅AI 최고경영자(CEO)와 연구진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방문해 함정건조 및 해양시스템 역량을 확인했다. 이어 하와이 해역에 대기 중인 해벅AI의 무인수상정(USV)을 한국 거제에서 원격 제어하는 기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화는 이번 만남이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해양무인체계 시장 진입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은 지난해 필리조선소 인수를 통해 이미 미국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양사는 향후 한화오션의 함정 건조 역량, 한화시스템의 함정전투체계(CMS)·통합기관제어체계(ECS)·함정 추진체계 상태기반진단체계(CBMS) 등 시스템 통합 기술과 해벅AI의 자율운항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실제 무인 운용 설루션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화는 군용뿐 아니라 민수 분야까지 적용 가능한 확장형 자율운항 설루션을 통해 운용 효율성 제고와 유지비 절감을 동시에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유문기 한화시스템 해양사업부장은 "한화시스템은 함정전투체계, 해양 플랫폼 통합 역량, 그룹 내 계열사 시너지 등을 바탕으로 해벅AI와 함께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해양무인체계 시장 진입 가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yang@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