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맘스터치, 엑스와이지와 협업…'AI·로봇 매장' 시대 구축
'AI·로봇 기반의 F&B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 체결
미래형 F&B 매장 구현을 위한 양사 협력 시너지 선보일 예정


맘스터치가 로봇 전문기업 '엑스와이지'와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맘스터치
맘스터치가 로봇 전문기업 '엑스와이지'와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맘스터치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로봇 전문 기업인 '엑스와이지(XYZ)'와 'AI·로봇 기반의 F&B 서비스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4일 서울 중구 맘스터치 R&D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은 버거 패티·치킨 제조 등 단순 주방 자동화에 초점을 맞춰온 기존 외식업계의 푸드테크 도입 트렌드에서 벗어나, 메뉴 주문부터 조리, 제공에 이르는 QSR 전 과정의 자동화 매장 구현하고 매장 운영 효율과 고객 경험의 고도화를 통한 미래형 리테일 플랫폼 실현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무인 로봇 매장과 로봇 드라이브스루(RDT)를 공동 기획하고 데이터 기반의 매장 운영 고도화를 추진한다. 특히 버거업계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맘스터치의 전국적인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엑스와이지의 최첨단 푸드테크 기술력이 결합해 무인 매장 솔루션 실증을 통한 혁신적인 미래형 QSR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AI 음성주문 시스템 개발 및 실증을 통해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비대면 IT 기술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도 누구나 편리하게 주문 가능한 '배리어 프리' 서비스 환경을 확립하고 외국인 고객들도 언어장벽 없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국어 주문 지원 기능을 개발해 고객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무인 매장 실증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축적된 기술과 실증 노하우를 기반으로 향후 해외 진출 협력 모델을 개발하는 등 푸드테크 분야의 다양한 공동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한다. 오는 11월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로봇 전시회 '로보월드(Robot World) 2025'에 공동 참여해 미래형 F&B 매장 구현을 위한 양사 협력 시너지와 연계 비전을 담은 쇼룸을 선보일 계획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일상 속 더욱 편리한 외식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사의 R&D 경영 기조에 맞춰 가맹점과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각도 혁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cul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