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공미나 기자] 양재역에서 대중교통 환승이 더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6일 서초구청이 진행하는 '양재역 환승코어 설계 용역'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환승코어를 비롯한 양재역 환승센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양재역 환승코어는 GTX-C, 3호선, 신분당선 간 이동거리를 줄이기 위해 지하에서 한번에 연결하는 환승광장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설계를 진행해 GTX-C와 함께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환승코어가 들어서면 대중교통 간 신속한 환승이 가능해지고, 양재역 상부의 보행공간을 확보해 현재 협소한 양재역 일대의 보행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문화·상업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또한 인접 부지에 계획 중인 지하 버스환승센터로도 바로 연결돼 향후 철도-버스 간 환승객들도 지상부로 이동하지 않고 실내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된다.
양재역은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가고 강남대로를 경유하는 약 100여 개의 버스노선이 위치하고 있다. 여기에 GTX-C 개통까지 예정돼 있어 향후 대중교통 수요가 집중되는 지역이다.
이곳은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간 환승거리가 길고,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인해 매우 혼잡해 환승이 불편한 상황이다. 또한 GTX-C와 연결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더 많아질 경우 이용객들의 환승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광위는 서초구의 요청으로 서울시,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신분당선과 지티엑스씨 등과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양재역 환승코어 추진 방안을 논의해왔다.
김용석 대광위원장은 "이용객들이 양재역 환승코어를 통해 각 교통수단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주요 환승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이용객들의 환승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