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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QSR로 진화…실크로드·피자 공략하는 맘스터치
'퀵 서비스 레스토랑' 플랫폼으로 외형 확대
日 시부야점 인기…우즈베키스탄 현지기업과 MF 체결


맘스터치가 국내 버거시장 내 후발주자로 평가됐지만 해외 진출과 '피자' 카테고리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맘스터치
맘스터치가 국내 버거시장 내 후발주자로 평가됐지만 해외 진출과 '피자' 카테고리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맘스터치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가 해외 진출과 카테고리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과거 맘스터치는 국내 버거시장 내 후발주자로 평가됐지만 글로벌 시장 안착 등을 통해 QSR(퀵 서비스 레스토랑) 플랫폼의 외형을 키우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지난달 우즈베키스탄 외식 사업 진출을 위해 현지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 ONE FOOD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를 체결했다. 맘스터치는 수도 타슈켄트 핵심 상권에 1호점을 연 뒤 향후 60개 매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맘스터치 측은 현지 대표 치킨·버거 브랜드인 KFC 대비 2배 이상 매장 확장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은 인구 약 3705만명으로 중앙아시아 최대 시장이자 무슬림 비중이 88%에 달하는 국가다.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식문화 특성상 '싸이버거' 등 치킨을 주력으로 하는 맘스터치의 메뉴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통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맘스터치는 우즈베키스탄을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인근 국가로 영역을 확장한 뒤 장기적으로 러시아와 중동 등 할랄 시장까지 진출한다는 '실크로드 전략'을 구상 중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국내 QSR 브랜드가 직영이 아닌 MF 방식으로 중앙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첫 사례"라며 "현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연착륙 후 성과를 내고 있는 일본시장처럼 K-QSR의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맘스터치가 우즈베키스탄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 ONE FOOD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를 체결했다. /맘스터치
맘스터치가 우즈베키스탄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 ONE FOOD LLC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를 체결했다. /맘스터치

공격적인 해외 확장의 배경에는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이 있다. 지난해 도쿄 시부야에 문을 연 1호 직영점은 오픈 1년 만에 누적 방문객 70만명, 매출 5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일본 맥도날드가 39년간 영업했던 자리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여기에 일본 법인 '맘스터치 도쿄'는 올해 초 현지 기업과 첫 법인 가맹 계약을 체결하는 등 연말까지 총 30개 가맹 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2022년 태국을 시작으로 2023년 몽골에 진출한 바 있는 맘스터치는 지난해 일본과 라오스에 이어 올해 우즈베키스탄까지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본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중동 등 다양한 국가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국내에선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를 론칭해 카테고리 확장에 나서고 있다. '트러플 바질 알리고 피자'와 '바삭 옥수수 통새우 피자' 등 신메뉴 라인업을 내놓으며 올해 187개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이 가운데 '숍앤숍'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은 154개로 가맹점 매출 다변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7월 출시된 '트러플 바질 알리고 피자'는 출시 한 달 만에 점당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으며 새롭게 선보인 '바삭 옥수수 통새우 피자' 역시 트렌디한 토핑으로 주목받고 있다.

맘스터치는 국내 뿐만 아니라 '맘스피자'의 해외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 일본 시부야점에서는 올해 3월 기준 전체 매출의 10%를 차지했으며 몽골 일부 가맹점에서도 판매가 시작됐다.

업계 관계자는 "맘스터치가 단순 버거 브랜드를 넘어 카테고리 확장과 글로벌 진출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며 "일본에서 성과가 검증된 만큼 중앙아시아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cultur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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