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맘스터치, 우즈베키스탄 진출…중앙아시아 시장 공략 속도
우즈베키스탄 현지 기업과 MF 체결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으로 나아갈 예정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왼쪽)와 자파르(Zafar) 'ONE FOOD LLC' 대표이사의 모습이다. /맘스터치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왼쪽)와 자파르(Zafar) 'ONE FOOD LLC' 대표이사의 모습이다. /맘스터치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하고 중앙아시아 시장을 공략한다고 1일 밝혔다.

맘스터치는 지난 26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우즈베키스탄 현지 기업 'UHL CO'의 F&B 전문 자회사인 'ONE FOOD LLC'와 현지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김동전 맘스터치앤컴퍼니 대표이사, 자파르(Zafar) ONE FOOD LLC 대표이사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맘스터치는 ONE FOOD LLC와의 이번 MF 계약을 통해 국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브랜드 최초로 연내 수도 타슈켄트의 핵심 상권에 약 150평 규모의 대규모 1호점을 오픈하고 향후 60개까지 매장을 늘릴 예정이다.

현지 대표 치킨·버거 브랜드인 KFC 대비 2배 이상 매장 확대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또 우즈벡을 중심으로 향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영향력을 넓혀가는 한편 이후 러시아부터 할랄 시장인 중동까지 실크로드를 타고 '맘세권'을 확대해나간다.

자파르 대표이사는 대학시절 우즈벡 무에타이 국가 대표로 활동하며 훈련지인 한국과 인연을 맺은 이후 국내 물류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기반으로 현재는 한국-우즈벡 간 물류 회사를 운영 중이다. 또 다양한 한식의 맛에 매료돼 국내에서 한식당을 운영한 경험이 있을 만큼 한식 마니아이자 물류와 식음료 등 관련 산업 및 밸류 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양사 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 인구가 가장 많은 우즈베키스탄은 약 17만 고려인이 거주하는 등 과거부터 한류와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다. 인구의 약 88%가 돼지고기를 기피하는 무슬림으로 '싸이버거', '빅싸이순살', '싸이피자' 등 치킨 활용 메뉴가 주력인 맘스터치에 유리한 시장으로 평가된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국내 QSR 브랜드 최초로 중앙아시아 시장에서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하는 만큼 현지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연착륙 후 성과를 내고 있는 일본시장처럼 K-QSR의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ul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