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토스인사이트, 첫 보고서 '스테이블코인: 새로운 금융 인프라의 부상' 발간
스테이블코인 3부작 중 첫 번째…금융·산업·정책 관점 아우르는 분석

토스의 금융경영연구소 '토스인사이트'가 첫 보고서 '스테이블코인: 새로운 금융 인프라의 부상'을 발간했다. /토스
토스의 금융경영연구소 '토스인사이트'가 첫 보고서 '스테이블코인: 새로운 금융 인프라의 부상'을 발간했다. /토스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토스의 금융경영연구소 '토스인사이트'가 첫 보고서 '스테이블코인: 새로운 금융 인프라의 부상'을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총 3부작으로 기획된 스테이블코인 시리즈의 첫 권은 총론 성격으로, 금융·산업·정책 관점을 아우르는 분석을 담았다.

이번 보고서는 스테이블코인을 단순한 가상자산이 아닌, 금융정책과 민간 혁신이 교차하는 새로운 과제로 바라본다. 글로벌 차원에서 금융시스템의 안정성과 발전 방향이 논의되는 가운데, 무엇보다 사실관계를 정리하고 좌표계를 세우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했다. 이를 위해 화폐이론·금융경제학·산업조직론의 관점을 교차 적용해 스테이블코인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종합적으로 다뤘다.

보고서는 스테이블코인의 정의와 주요 특징을 정리하고, 이어 시장 현황과 확장 배경을 짚는다. 나아가 스테이블코인의 세 가지 가치사슬인 △인프라 산업 △발행·유통 산업 △응용 솔루션 산업을 분석한다. 이후 글로벌 발행사와 금융기업의 실제 사례와 규제 동향까지 폭넓게 조명한다.

토스인사이트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이 지닌 기회와 과제를 균형 있게 짚어냈다. 특히 정책 당국과 금융기관, 연구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는 분석과 인사이트를 담아 디지털 화폐 시대에 필요한 정책적·산업적 대응 전략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기훈 토스인사이트 연구소장은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금융 체계와 디지털 경제를 연결하는 중요한 고리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건설적 논의와 정책적 대응 방안을 설계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eonye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