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건의 고객 유치도 절실…차별 사실 아니야"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SK텔레콤이 해킹 사건으로 인한 가입자 이탈과 관련해 깊은 고민에 빠진 가운데, 유통 현장에서는 특정 고객군을 대상으로 차별적 영업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4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이달 일부 SK텔레콤 유통점에 전달된 정책 자료에는 '알뜰폰(MVNO)·외국인·미성년자·법인 개통·정책 인정 불가' 등의 문구가 담겼다. 해당 고객군을 번호이동 개통, 리베이트(판매장려금) 정책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라는 안내다.
이는 차별 영업으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선택적 영업 정책으로 무리한 이득을 취하는 등 전기통신사업법 및 공정거래법 위반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처럼 MVNO·외국인·미성년자·법인 등을 리베이트 대상에서 제외한 이유는 가입자가 대거 이탈한 상황에서, 유치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은 대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MVNO는 저가 요금제, 미성년자는 저가 요금제를 선택할 확률이 높은 고객이다. 법인은 계약 협상이 복잡하고, 외국인의 경우 국내에 단기 거주 후 재차 이탈할 가능성을 고려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지난 2일자 '온라인 개통 건 MVNO 쿼터 운영 재안내' 공지에서는 'MNP(번호이동) 개통 건 중 MVNO 20%만 정산'이라는 내용이 안내됐다. 10건 중 2건에 대해서만 실적 정산이 이뤄진다는 설명이다. 사실상 SK텔레콤이 유통점에 알뜰폰 고객 외 가입자 유치에 힘을 쏟아달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SK텔레콤을 둘러싼 고객 차별 의혹이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같은 단말기에 같은 요금제를 선택하더라도 거주 지역에 따라 보조금 규모가 달라는 경우가 왕왕 있었다. 이달 수도권 지역에 배포된 '도매 집단 활성화 정책'에서도 집단 상가 등 일부 상권에만 고액 보조금을 얹는 방식의 '추가 정책'이 운용 중인 것이 확인된다.
현재 SK텔레콤은 고객 신뢰 회복이 당면 과제로 꼽힌다. 이러한 시점에 고객 차별과 같은 잡음이 발생하는 것은 반갑지 않다. 지난 4월 SK텔레콤의 해킹 사고 발표 이후 60만명에 가까운 가입자가 순감한 것으로 파악된다.
SK텔레콤은 고객 차별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회사는 "사기 등 비정상 판매 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일부 유통점이 특정 고객에 대해 리베이트를 제공하지 않았을 수 있다"며 "다만 본사 차원에서 고객 차별적인 리베이트 정책을 시행하진 않고 있다. 대리점에서 발생하는 차별적 행위를 금지, 감독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정 대리점에서 알뜰폰 비정상 접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외국인 단기 체류자에 대한 비정상 판매 상황에 대한 조치이지 이용자 차별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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