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프랜차이즈 업계, 배달 수수료 부담에 '자사앱' 키운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에 의존도 줄이기 전략
비싼 배달료는 극복 과제


프랜차이즈 업계가 배달앱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 애플리케이션(자사앱)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뉴시스
프랜차이즈 업계가 배달앱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체 애플리케이션(자사앱)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 | 문은혜 기자] 프랜차이즈 업계가 주문, 배달 등이 가능한 자체 애플리케이션(자사앱)을 도입하고 기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수료 부담이 큰 배달 플랫폼 의존도를 줄이고 충성고객을 확보해 장기적으로 이익 주도권을 가져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치킨, 버거, 커피 등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속속 도입하고 있는 자사앱 기능과 혜택이 강화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가 최근 선보인 '배라앱'은 배달·픽업 주문 기능 외에 매장에서 대기 없이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는 '모바일 오더' 기능을 도입했다. 쇼케이스에 있는 아이스크림 플레이버의 네임택을 카메라로 비추면 제품을 인식해 바로 주문할 수 있는 '플레이버 스캔'도 가능하다. 또한 할인·적립·결제를 한 번에 끝내는 '통합 바코드' 기능을 활용하면 주문 소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배스킨라비스 관계자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자사앱을 개발했다"며 "배라앱을 이용하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배스킨라빈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bhc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메뉴를 미리 주문하고 매장에서 기다리지 않고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 '뿌리오더'를 오는 7월부터 전국 매장에 적용하기로 했다. bhc 자사앱 회원 중 뿌리미엄(Lv.3) 등급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전용 혜택이다. 예약은 수령일 기준 이틀 전까지 가능하고 30분 단위로 수령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bhc 관계자는 "충성 고객에게는 보다 여유롭고 편리한 주문 경험을 제공하고 점주 입장에서도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의 매장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BBQ앱'에서 다음 달 25일까지 FC바르셀로나 서울 경기의 입장권을 증정하는 '골든 티켓 페스타' 프로모션을 벌인다. 앱에서 치킨을 주문하거나 친구를 초대하면 응모권을 받을 수 있다. BBQ는 이번 행사를 위해 총 3만장의 티켓을 확보했다.

BBQ 관계자는 "앱 출시 이후 지금까지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은 물론 이번 이벤트 기간 내 BBQ앱을 통해 많은 구매를 한 고객에게도 매주 티켓이 부여된"며 "기간 내 최대 구매고객들에게도 티켓을 별도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이처럼 자사앱에 집중하는 이유는 배달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서다. 소비자가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결제하면 약 20~30%의 수수료를 배달앱이 챙기게 된다. 이에 대한 부담이 크다보니 자체적으로 앱을 만들어 소비자를 별도로 유입시키고 있는 것이다.

일찌감치 자체앱을 개발해 마케팅에 나섰던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가입자를 꽤 많이 확보한 상황이다. BBQ앱 가입자는 지난해 말 기준 400만명까지 늘어났고 교촌치킨 자사앱 누적 회원 수가도 620만명을 넘어섰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오픈 두 달 만에 가입자 수 50만명을 돌파했다.

다만 경쟁 배달앱보다 비싼 자사앱 배달비는 이용자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이나 쿠팡이츠의 경우 유료 회원이면 배달비가 무료이거나 1000원 인 반면 프랜차이즈들의 자사앱 배달비는 서울 평일 기준 2000~5000원 수준이다. 한 소비자는 "음식값이 같으면 배달비가 저렴한 곳을 찾는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들의 자체앱 도입은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어떤 편의성과 혜택으로 이미 배달앱 사용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을 끌어올 수 있을지는 과제"라고 말했다.


moone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