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공미나 기자]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에서 장애가 발생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11일 장애 추적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전날 미국 동부시간 오전 2시께 챗GPT 서비스에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도 전날 늦은 오후부터 시작된 서비스 장애가 새벽까지 이어졌다. 현재 서비스 장애 현상은 대부분 복구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 발생 당시 사용자들은 로그인 후 채팅 입력 시 응답이 없거나 "502 Bad Gateway", "Service Unavailable" 등의 오류 메시지를 받았다고 신고했다. 일부는 "동시 요청이 너무 많습니다"라거나 "흠… 뭔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다고 했다.
챗GPT는 지난해 11월과 12월에도 비슷한 접속 장애가 나타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애플이 자사 기기 운영체제(OS)에 챗GPT를 탑재한 이후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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