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산업연, 올해 경제 성장률 1% 내외…내수 회복·통상 대응 관건
미·중 무역갈등 가장 큰 변수…협상 진전 시 경제 상방 모멘텀
관세 등 불확실성 확대 여파…수출 1.9%↓·수입 2.1% 감소 전망


산업연구원은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미국의 10% 보편관세가 유지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0.95%(상반기 0.5%·하반기 1.4%)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 뉴시스
산업연구원은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미국의 10% 보편관세가 유지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0.95%(상반기 0.5%·하반기 1.4%)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 뉴시스

[더팩트ㅣ세종=정다운 기자] 산업연구원이 올해 경제 성장률을 1% 내외로 전망했다. 건설경기 침체로 추가경정예산(추경) 투입에 따른 내수진작 효과가 미미하고,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로 경기 하방 압력이 강해진 탓이다.

산업연은 27일 ‘2025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미국의 10% 보편관세가 유지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0.95%(상반기 0.5%·하반기 1.4%)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에는 올해 경제 성장률을 2.1%로 전망했다.

△미 관세정책 따른 교역 둔화 △신정부 출범·추경 효과 미비 △내수 회복 제한 등을 낮은 성장률의 원인으로 꼽았다.

산업연은 미·중(G2) 무역분쟁의 파급 효과를 가장 변수로 분석했는데, G2 무역 협상의 진전이 있을 경우 우리 경제의 상방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부 지표들을 살펴보면 국내 실물경제의 경우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정치적 불안에 따른 소비와 투자 위축 겹치며 성장세를 제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세계 실물경기는 미국의 보편관세가 10% 수준을 유지하고 추가적인 보복관세가 없는 경우를 가정하더라도 올해 경제 둔화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유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 우려에도 비 석유수출국기구(OPEC) 원유공급 확대로 하반기 배럴당 67.3달러 내외(올해 상반기 두바이유 평균 72.4달러)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은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로 완만한 하락을 예상했지만 수출 부진 지속, 한·미 금리 차이 확대, 미 달러 약세 모덴텀 둔화로 전년 대비 상승한 1410원 수준(2024년 1363원)으로 분석했다.

부문별로는 민간 소비의 경우 정부 재정지원 확대 등으로 3분기 이후 회복을 점쳤고, 설비투자는 고부가가치 메모리 반도체 견조한 수요로 반도체 업황 호조세가 이어지며 전년(1.6%)과 비슷한 수준인 1.8% 증가할 것으로 평가했다.

자동차, 조선, 철강 등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하반기 관세 리스크가 높아지면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연 관계자는 "하반기는 미 관세 조치 시행 이전 선주문한 반영분 빠지며 상반기 대비 안 좋은 실적이 나타날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산업연은 올해 무역수지를 전년보다 소폭 확대한 524억달러로 추산했다. 단 수출·수입은 인공지능(AI), 반도체, 조선 등의 견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각각 1.9%, 2.1%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실성이 낮다고 평가했다.

홍성욱 산업연 선임연구위원은 "내수가 얼마나 살아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건설투자가 굉장히 안 좋은 상황이지만, 이번 분석 예상 수준으로 내수가 살아난다면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으로 보면 통상 리스크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며 "경기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의 뒷받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danjung63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