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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두산에너빌리티와 항공엔진·무인기 개발 맞손
대한항공, 항공기 체계 개발
두산은 항공엔진 개발 담당


대한항공이 16일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본사에서 플랜트 전문 기업 두산에너빌리티와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왼쪽)과 고민석 두산에너빌리티 GT개발 담당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16일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본사에서 플랜트 전문 기업 두산에너빌리티와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왼쪽)과 고민석 두산에너빌리티 GT개발 담당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대한항공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대한항공은 두산에너빌리티 창원 본사에서 항공엔진 개발과 무인기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한항공은 항공기 체계 개발을 담당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항공엔진 개발을 맡아 공동 연구와 함께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두 회사는 △저피탐 편대기, 다목적 스텔스 무인기 등 중대형 무인기용 5000~1만5000lbf(파운드포스·1만6000파운드 무게를 밀어 올릴 수 있는 힘)급 엔진 △소모성 협동전투기(CCA) 등 소형 무인기용 100~1000lbf급 엔진 개발을 중점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첨단 항공엔진 국산화 개발을 실현하고 경쟁력 있는 무인기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첨단 항공엔진 국산화는 국내 항공기 사업 기술 성장을 위해 이뤄야 할 필수 과제로 꼽힌다.

김경남 대한항공 항공기술연구원장은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시장은 그동안 소수 선진국이 독점한 분야로, 국내 항공기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엔진 국산화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협력을 계기로 항공기 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한 국내 엔진 개발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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