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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엘리베이터, 로봇배달 서비스…승강기·로봇 연동 상용화 박차
충주 본사 카페서 서비스 시작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14일 오전 승강기-로봇 연동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음료를 수령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14일 오전 승강기-로봇 연동 배달 서비스를 통해 음료를 수령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현대엘리베이터가 본사 카페에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며 승강기·로봇 연동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4일 충북 충주 본사 1층 카페에서 판매하는 음료와 간식 등을 로봇을 통해 배달하는 서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휴대전화 앱(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면 층별 사무실 개인 자리에 배송이 이뤄진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그간 수평 이동에 머물던 로봇배송 한계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수직이동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픈한 로봇배송은 주문은 최대 2건, 20잔 음료를 동시에 운반할 수 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2주 동안 시험운행을 거쳐 정식 개시했다. 카페에 방문해 줄을 서 기다리던 시간을 없앴다고 전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승강기·로봇 연동 기술력을 앞세워 서비스 상용화를 본격화한다는 입장이다.

다수 건설사와 로봇 제조사를 중심으로 업무협약 체결 등 요청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분양 현장은 기술제휴 협약을 통해 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서 각 가정에까지 다양한 물품을 로봇배송한다고 강조한다고 말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2022년 3월 로봇, 스마트기기 등 플랫폼과 엘리베이터를 연동할 수 있는 '오픈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하며 시장에 뛰어들었다. 오픈 API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돼 연동을 위한 추가 장비가 필요 없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수평 이동에 머물던 로봇배송 한계가 수직이동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승강기와의 연동이 필수"라며 "승강기·로봇 간 연동 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이른 만큼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bell@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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