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공미나 기자] 한일시멘트가 단양공장 내에 위치한 역사관 'H STORY'를 전면 리모델링해 지난 23일 재개관했다고 24일 밝혔다.
역사관은 한일시멘트의 역사와 한일현대시멘트 등 계열회사 소개, 시멘트 생산 공정 소개 콘텐츠로 구성됐다.
약 400㎡ 넓이의 역사관에 들어서면 160인치 투명 LED를 통해 석회석 등 원료들이 시멘트로 변하는 과정을 표현한 영상을 만날 수 있다.
벽을 따라서는 우리나라 시멘트 산업 현황, 한일시멘트의 60년 역사, 계열회사 및 사업 부문 소개 등이 전시돼 있다.
중앙 구역에는 시멘트 생산공정 소개 콘텐츠가 배치돼 있다.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전체를 1/550크기로 축소한 미니어처 위에서 프로젝션 맵핑 쇼가 펼쳐진다. 석회석 광산 채광부터 시멘트 출하까지 시멘트가 생산되는 전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한일시멘트와 한일현대시멘트의 친환경 생산 기술도 높이 1미터, 폭 2m의 생산 설비 모형을 통해 소개된다. 탄소저감에 도움되는 순환연료 사용 과정, 폐열을 활용한 에코발전 과정 등을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석회석, 크링카 등 시멘트 원료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체험 테이블도 마련돼 생산공정을 오감으로 느껴볼 수 있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한일의 과거는 물론 탄소중립을 실현해 나가는 미래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 역사관을 통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