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韓·이스라엘, AI·양자암호통신 등 첨단기술 협력 가속
올해 신규 7개 공동 R&D 추진…日과 산학연 공동연구 확대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화상으로 한국-이스라엘 산업기술연구재단 이사회를 열고 양국 간 첨단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CES 2025'의 SK하이닉스 전시 조감도. /SK하이닉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화상으로 한국-이스라엘 산업기술연구재단 이사회를 열고 양국 간 첨단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CES 2025'의 SK하이닉스 전시 조감도. /SK하이닉스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우리나라가 기술 강국인 이스라엘과 인공지능(AI), 양자암호통신, 반도체 등 첨단기술 협력에 속도를 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화상으로 한국-이스라엘 산업기술연구재단 이사회를 열고 양국 간 첨단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제경희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과 알론 스토펠 이스라엘 혁신과학기술부 수석과학관은 올해 추진할 인공지능, 양자암호통신, 반도체, 자율주행, 바이오 분야 협력 과제를 점검하고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양국은 2001년 협력재단을 설립해 매년 총 800만달러을 공동 펀딩하고 있으며, 공동 연구개발(R&D) 지원과 기술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양국 산·학·연간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16개 공동 R&D를 하고 있고, 올해 신규로 7개 내외 공동 R&D 과제를 추가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은 사이버보안, 인공지능,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 강력한 스타트업 생태계와 기술인재를 보유하고 있어, 세계적인 제조기반을 갖춘 한국과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날 제 정책관은 기쿠카와 진고 일본 경제산업성 혁신환경정책국장과 정부 혁신 정책, 연구개발 투자 방향, 민간 R&D 투자 지원 방안 등 양국의 관심사도 논의했다.

곧 출범하는 미국 신정부와의 기술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산업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앞으로 산학연 교류와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추가 협력분야를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rib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검찰, 윤석열 이르면 오늘 기소…재판 시계 빨라진다
· [비즈토크<하>] 고려아연 최윤범, 경영권 분쟁 승리…'위법 주총' 논란 불씨 여전
· 움직임 빨라지는 비명계…'李 정체' 맞물려 연대 조짐?
· [외교비사㉕] 소련 선박, 폭풍우에 조난…울릉도 인근서 SOS
· [아하!] 술, 어디까지 알고 있니? (영상)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