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성장부문 신설해 사업 추진력 강화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본업 경쟁력 강화 및 책임경영형 조직 체계 구축을 위한 '2025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강점은 더욱 강하게, 약점은 빠르게 보완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그룹의 리테일, 자산관리(WM), 기업투자금융(CIB), 자본시장 부문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기존 그룹손님가치부문을 '시너지부문'으로 재편한다. 특히 '시너지부문'에는 '자본시장본부'를 신설해 기존의 부채 중심의 금융 구조를 자본 중심의 금융 구조로 전환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 선진화를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미래성장부문'도 신설하고 기존 전략부문, 디지털부문, 브랜드부문, 지원본부를 새롭게 신설되는 미래성장부문 산하로 재편하기로 했다. 전략적 선택과 집중을 바탕으로 '금융 신(新)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포부다.
업무 효율성을 위해 기존 글로벌부문과 ESG부문을 통합하고 '글로벌·ESG부문'도 신설한다. 또 기존 ESG기획팀과 상생금융지원팀을 통합한 'ESG상생금융팀'을 신설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청년을 위한 금융의 버팀목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 하나은행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
하나은행도 △손님 중심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디지털 사업의 추진력 증대 △손님 관리 체계 개선 △본점 조직 슬림화 등을 '4대 핵심 과제'로 삼고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우선 하나은행은 그룹의 시니어 특화 서비스인 '하나 더 넥스트' 성공을 위해 자산관리그룹 내 '하나더넥스트본부'를 신설했다. 또 금융상품 기획 및 개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신탁사업본부 및 투자상품본부를 '신탁·투자상품본부'로 통합했다.
소호 손님 전담 조직인 '소호사업부'를 기업그룹 내 신설하고, 외환마케팅부를 '외환손님마케팅부'로 확대 개편해 외국인 손님 기반 확대에도 힘쓴다.
이외에도 기존 AI·디지털그룹을 '디지털혁신그룹'으로 확대 개편하고, 디지털혁신그룹 내 '데이터본부'를 신설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손님 관리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손님관리시스템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날 하나은행은 본점 12개 부서를 기존 부서에 통폐합하는 등 본점 조직을 슬림화하며 운영 효율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임원 인사 역시 △현장 △성과 △전문성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영업 현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김진우 강남영업본부 지역대표는 중앙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서유석 남부영업본부 지역대표는 기업그룹장(부행장) △우승구 광주전북영업본부 지역대표는 호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 △이재헌 부산울산영업본부 지역대표는 영남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각각 승진했다.
하나은행은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현장과 성과, 전문성 중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고 나이, 학력, 성별에 무관하게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진행했다"며 "지속 가능한 은행의 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하나금융은 "강점은 더욱 강하게, 약점은 빠르게 보완해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견뎌낼 수 있는 업(業)의 역량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다질 계획"이라며 "그룹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그룹의 밸류업과 함께 소상공인 지원 등 사회적 책임 이행으로 연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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